2024.04.21 17:43
■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말씀(요1:1-3) 곧 그리스도’
(서론)
2019년도에 이단연구가 진용식 목사와 이단연구단체 미주 세이연은 양측간에 ‘여호와’에 대한 논쟁이 있었다.
진용식 목사의 주장: ‘예수님이 여호와 하나님이다’
미주 세이연의 주장: ‘예수님은 여호와가 아니다’
그러면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무엇인가?
- 참고: 구약에서 ‘여호와의 신(사61:1)’은 신약에서 ‘주의 성령(눅4:18)’이다. 그리고 구약에서 ‘성신(시51:11)’은 신약에서 ‘성령(마22:43)’이다. 이것을 말하는 것은 구약에서 ‘여호와’가 신약에서 무엇인가를 이해하는데 참고가 되게 하기 위함이다. 즉 구약에서 이름이 신약에서 다른 이름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본론)
1장 하나님, 여호와 하나님, 여호와
1. 하나님
(창1:1-2)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하셨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심에 대하여 창1:1-2:3에 말씀하셨다.
그래서 창세기 1장에는 ‘하나님’ 이름만 나온다.
2. 여호와 하나님
(창2:4-9)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경작할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 하셨다.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한 것을 창2:4:25∼창3:1-22에 말씀하셨다.
그래서 창세기 2장∼3장에는 ‘여호와 하나님’ 이름만 나온다.
(창3: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그런데 창3:25에서 ‘하나님’ 이름이 한 번 나온다. 이 부분은 다음 기회에 성경을 근거해서 해설한다.
3. 여호와
(창4:1-7)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하셨다.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한 것과 그리고 가인의 자손들과 그리고 아벨 대신에 다른 씨로 셋을 주신 것을 창4:1-26에 말씀하셨다.
그래서 창세기 4장에는 ‘여호와’ 이름만 나온다.
(창4:25) 아담이 다시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의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그런데 창4:25에 ‘하나님’ 이름이 한 번 나온다. 이 부분은 다음 기회에 성경을 근거해서 해설한다.
2장 말씀(그리스도), 하나님
1. 그(말씀)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요1:1-5)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태초에 말씀(그리스도)이 계셨고, 이 말씀(그리스도)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그리스도)은 곧 하나님이시다. 그(말씀 곧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말씀 곧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말씀 곧 그리스도)가 없이는 된 것이 없다.
그러므로 ‘그(말씀)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말씀)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는 곧 창1:1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와 창2:4에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와 진리의 도리가 같다.
그렇기에 창세기 2장∼3장에 여호와 하나님에서 ‘여호와’와 창세기 4장에서 ‘여호와’는 요1:1-3에 ‘말씀’이다. 그런 것은 역(逆)으로 요1:1-3에서 ‘말씀’을 창세기 2장∼3장과 창세기 4장에서 ‘여호와’로 대신하면 진리의 도리에 맞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이 요1:1-3에서 ‘말씀’을 ‘말씀(여호와)’로 해본다.
(요1:1-3) 태초에 말씀(여호와)이 계시니라 이 말씀(여호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여호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여호와)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여호와)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여호와)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2.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말씀’은 곧 ‘그리스도’이다. 그렇기에 창세기 2장∼3장과 창세기 4장에서 ‘여호와’는 ‘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이시다.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하셨다. 그러므로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신 것이 곧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것으로써 ‘말씀(요1:1-3)’은 곧 ‘그리스도’이시다. 그렇기에 창세기 2장∼3장과 창세기 4장에서 ‘여호와’는 ‘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이시다.
(문답)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일위 하나님 ‘하나님’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일위 하나님 ‘그리스도 하나님’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이위 하나님 ‘말씀’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이위 하나님 ‘말씀(요1:1-3)이신 그리스도’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이위 하나님 ‘그리스도’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이위 하나님 ‘예수님’이신가? (×)
구약에서 ‘여호와’는 제 이위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이신가? (×)
(결론)
❶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제 이위 하나님 곧 ‘말씀(요1:1-3)’ ‘그리스도’이다. ❷그러나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제 일위 하나님 곧 ‘하나님’이 아니다. ❸그리고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제 이위 하나님 곧 ‘예수님’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다.
“구약에서 ‘여호와’는 ‘그리스도 하나님’이시다” 라고 하면 맞는 것 같으나 진리적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 그런 것은 ‘그리스도는 하나님’이라고 해야지, ‘그리스도 하나님’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것은 ‘그리스도는 하나님’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제 이위 하나님을 표현하는 것이 되고, ‘그리스도 하나님은’ 제 일위 하나님을 표현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예수님’ ‘예수 그리스도’이시다.”라고 하면 틀린다. 그런 것은 ‘예수님’이나 ‘예수 그리스도’는 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이후에 제 이위 하나님의 이름이기 때문이다. 태초에 ‘말씀(요1:1-3)’ 곧 ‘그리스도’는 말씀이 육신이 되시기 이전에 이름이다.
다시 말하지만,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말씀(요1:1-3) 곧 그리스도’이시다.
- 2024. 04. 21∥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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