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24 22:49
■ 성령훼방죄
본론: (마12:30-32) 나와 함께 아니하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요 나와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는 헤치는 자니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서문)
본문 마12:30-32 말씀은 ‘성령을 훼방하는 것’과 ‘성령을 거역하는 것’에 대한 말씀이다. 그렇기에 본문 마12:30-32 말씀에 대한 제목을 정하자면 「성령을 훼방하는 것과 성령을 거역하는 것」이 된다. 그런데 교계는 본문 마12:30-32 말씀을 ‘성령훼방죄’에 대한 말씀이라고 말한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마12:30-32 말씀에 대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면서 제목을 「성령을 훼방하는 것과 성령을 거역하는 것」으로 하고 내용을 정리하였다.
그러면서 또한 이 글 제목을 「성령훼방죄」로 해놓고서, 내용은 「성령을 훼방하는 것과 성령을 거역하는 것」에 대한 글을 그대로 제시하였다. 그런 것은 제목을 「성령을 훼방하는 것과 성령을 거역하는 것」으로 해놓으면 교계에서 말하는 ‘성령훼방죄’와 다른 내용으로 여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제목을 「성령훼방죄」라 해놓고서 「성령을 훼방하는 것과 성령을 거역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게 되면 ‘성령훼방죄’라는 것이 ‘성령을 훼방하는 것과 성령을 거역하는 것’이라는 것을 잘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문 마12:30-32 말씀은 ‘성령을 훼방하는 것’과 ‘성령을 거역하는 것’에 대한 말씀이다. 그런데도 교계가 ‘성령훼방죄’라고 말하면, ‘성령거역죄’가 누락이 되게 된다. 그렇기에 본문 마12:30-32 말씀에 대하여 ‘성령훼방죄’라고 하면 안되고, ‘성령을 훼방하는 것과 성령을 거역하는 것’이라고 해야 된다.
(막3:28-29)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무릇 훼방하는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사하심을 영원히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처하느니라 하시니
‘누구든지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사하심을 영원히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처하느니라 하시니’ 하셨다. 그러므로 막3:28-29 말씀은 ‘성령을 훼방하는 자’에 대한 말씀이다. 본문 마12:30-32 말씀으로 말하면 ‘성령을 훼방하는 것’이다.
(눅12:10)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받으려니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사하심을 받지 못하리라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사하심을 받지 못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눅12:10 말씀은 ‘성령을 모독하는 자’에 대한 말씀이다. 본문 마12:30-32 말씀으로 말하면 ‘성령을 거역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본문 마12:30-32 말씀에 대하여 교계는 ‘성령훼방죄’에 대한 말씀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본문 마12:30-32 말씀은 ‘성령을 훼방하는 것 곧 성령을 훼방하는 자’와 ‘성령을 거역하는 것 곧 성령을 모욕하는 자’이다.
다음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성령을 훼방하는 것’과 ‘성령을 거역하는 것’이다. 즉 교계가 말하는 ‘성령훼방죄’를 성경에 맞게 새롭게 정리한 것이다.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홈페이지> 연구> 교리문답>에 게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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