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18 13:26
■ 보혜사는 진리의 영
본문: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서론)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하셨고, 그리고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하셨다. 이것이 곧 진리의 영이라 하셨다.
그러면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는 무엇인가?
- 참고: 요일14:16-17 말씀에 ‘또 다른 보혜사’라 하셨다. 그러므로 또 다른 보혜사는 곧 하나님의 성령을 말씀한다. 그러면 ‘보혜사’는 무엇인가? 그것은 요일2:1-2에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대언자 곧 예수 그리스도가 ‘보혜사’이다. 성경 원어에서 ‘보혜사’와 ‘대언자’는 꼭 같이 헬라어로 ‘파라클레토스’로써 ‘돕는 자, 중재자, 변호자, 위안자’를 의미한다. 그리하여 한글성경 번역에서 하나님의 성령은 ‘보혜사’로 하였고, 예수 그리스도는 ‘대언자’로 하였다. 그러니까 대언자 곧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하나님 앞에서 죄 사함을 받게 하신 이름이며,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는 우리를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게 하신 이름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의 피로 우리에게 죄 사함을 받게 하셨고, 하나님의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의롭다 함을 얻게 하셨다.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홈페이지> 연구> 교리문답>에 게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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