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12 20:36
■ 에베소서 1장은 구원장
본문: (엡1:3-14)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안내)
이 글 제목은 「에베소서 1장은 구원장」이다. 그러니까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택함, 예정, 죄 사함, 성령으로 인치심, 부활」의 내용과 같다. 같은 내용인데도 이 글 제목 「에베소서 1장은 구원장」을 하나 더 자료를 만든 것은 에베소서 1장은 구원장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제목 「택함, 예정, 죄 사함, 성령으로 인치심, 부활」은 특히 ‘하나님의 예정’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서론)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고린도전서 13장은 사랑장이다. 이와 같이 에베소서 1장은 구원장이다. 그 까닭은 다음과 같다.
엡1:3-6 말씀은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심과 예정하심을 말씀하셨다.
엡1:7-12 말씀은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말씀하셨다.
엡1:13-14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말씀하셨다.
엡1:19-20 말씀은 예수님의 부활과 우리의 부활을 말씀하셨다.
그런데 우리가 엡1:3-6 말씀에서 ‘예정’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이 어려운 난해절이다. 현재까지 교계에서 예정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은 두 부류인데 하나는, 예수 믿는 성도의 모든 것이 창세 전에 하나님께서 예정하셨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큰 줄기는 예정을 하셨고 자잔한 것은 예정에 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계가 하나님의 예정에 대하여 이렇게 이해하고 깨닫는 것은 성경적이 아니다. 그런 것은 성경에서 하나님의 예정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보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예정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이다.
다음의 본론에서 성경을 근거하여 ‘하나님의 예정’ 등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이 되도록 간단히 해설을 한다.
(본론)
1.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는 무엇인가?
1) 하나님의 택함
(롬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이 곧 창세 전에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신 것이다.
2) 하나님의 예정
(롬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신 것이 곧 창세 전에 하나님이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신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을 미리 정하신 것이 곧 창세 전에 하나님이 우리를 예정하신 것이다.
그렇기에 예정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우리 성도의 모든 것을 예정하셨다거나, 큰 줄기는 예정하셨고 자잔한 것은 예정에 들지 않았다거나 하는 이해와 깨달음은 성경적이 아닌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엡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은 무엇인가?
(롬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하셨다. 그러므로 또한 부르신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3.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14)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무엇인가?
(롬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하셨다. 그러므로 의롭다 하신 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4. 예수님과 우리의 부활의 능력
1) 예수님의 부활의 능력
(엡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셨다.
그러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영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2) 성도의 부활의 능력
(롬8:10-11)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하셨다.
(롬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것이 곧 또한 영화롭게 하신 것이다.
(결론)
문1: ‘하나님이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심’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롬8:29)이다.
문2: ‘하나님이 창세 전에 우리를 예정하심’은 무엇인가?
답: ❶그 아들(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신(롬8:29) 것이다. 즉 ❷창세 전에 하나님이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신 것이다. 즉 ❸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을 미리 정하신 것이다.
문3: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은 무엇인가?
답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신(롬8:30) 것이다.
문4: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답: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신(롬8:30) 것이다.
문5: ‘예수님의 부활’은 무엇인가?
답: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으로서 영화롭게 하신(롬8:30) 것이다.
문6: ‘우리의 부활’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영이 우리에게 거하시면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시는 것으로서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신(롬8:30) 것이다.
- 2021. 12. 12∥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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