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함, 예정, 죄 사함, 성령으로 인치심, 부활

 

본문: (1:3-14)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서론)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고린도전서 13장은 사랑장이다. 이와 같이 에베소서 1장은 구원장이다. 그 까닭은 다음과 같다.

 

1:3-6 말씀은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심과 예정하심을 말씀하셨다.

1:7-12 말씀은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말씀하셨다.

1:13-14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으로 인치심을 말씀하셨다.

1:19-20 말씀은 예수님의 부활과 또한 우리의 부활을 말씀하셨다.

 

그런데 우리가 엡1:3-6 말씀에서 예정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이 어려운 난해절이다. 현재까지 교계에서 예정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은 두 부류인데 하나는, 예수 믿는 성도의 모든 것이 창세 전에 하나님께서 예정하셨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큰 줄기는 예정을 하셨고 자잔한 것은 예정에 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계가 하나님의 예정에 대하여 이렇게 이해하고 깨닫는 것은 성경적이 아니다. 그런 것은 성경에서 하나님의 예정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보면 예정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이다.

 

다음의 본론에서 성경을 근거하여 특히 하나님의 예정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이 되도록 간단히 해설을 한다.

 


선지자선교회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홈페이지> 연구> 교리문답>에 게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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