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0 23:37
■ 십계명: ‘하지 말라’는 계명과 ‘하라’는 계명
(마19:18-19) 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눅18:20) 네가 계명을 아나니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서론)
십계명에는 다음과 같이 ‘하지 말라’는 계명과 ‘하라’는 계명이 있다.
- ‘하지 말라’는 계명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 ‘하라’는 계명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위와 같이 십계명에는 ‘하지 말라’는 계명과 ‘하라’는 계명이 있다. 그동안 부족한 종은 ‘하지 말라’는 계명을 범하여서 하면 죄가 되고, 그리고 ‘하라’는 계명을 범하여서 하지 아니하면 죄가 되는 것으로 알았다.
그런데 이번에 깨닫기로는 ‘하지 말라’는 계명을 범하면 죄(罪)가 되는 것이고, ‘하라’는 계명을 지켜면 의(義)가 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하지 말라’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는 의(義)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도리를 다음의 본론에서 성경을 근거하여 논설하고자 한다.
십계명에서 ‘하지 말라’는 계명은 무엇인가?
십계명에서 ‘하라’는 계명은 무엇인가?
※ 참고: 마19:18-19에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이 있다. 그러나 막10:19과 눅18:2에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말씀만 있다. 그러니까 막10:19과 눅18:2에는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이 없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과 같은 율법의 강령이다. 그렇기에 막10:19과 눅18:2에서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만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이 포함된 것이다.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홈페이지> 연구> 성경연구>에 게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