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25 22:57
■ 약2:14-26 주석 :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약2:14-26)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혹이 가로되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이에 경에 이른 바 이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응하였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서문)
약2:14-26은 난해절이다. 즉 깨닫기 어려운 성구이다. 우리 교회가 ‘행함’을 말하면 율법주의자로 취급한다. 그런 까닭은 다음과 같은 말씀들이 있기 때문이다.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고 하셨다.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다고 하셨다.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하셨다.
이렇게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한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에 대해서도 율법의 행위인줄 잘못 오해하고 있다.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은 ‘율법의 행위’를 말씀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 것은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하셨고,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하셨다. 그러므로 이 행함은 의롭다 함을 얻는 행함인 것을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다. 즉 율법의 행위가 아닌 것이다.
그러면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는 그 ‘행함’이 무엇인지 성경을 근거해서 성경이 말씀하시는 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이 정리에서 중점을 둘 것은, 해석할 성구가 무슨 말씀인지 파악하는(깨닫는) 것과 그리고 파악하였으면(깨달았으면) 이 말씀을 해석하는 성구를 정확히 찾는데 있다. 즉 해석할 성구는 해석해 주는 성구가 반드시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 자료 정리는 이런 면에 중점을 두었고 그 외에 문장 정리는 시간 절약을 위해 생략하였다.
2017.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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