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0 19:22
■ 이신칭의 즉 이신과 칭의
2016. 12. 9.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목 차-
(서문)
1. ‘이신칭의’ 교리용어의 뜻
2. 이신칭의 즉 칭의와 이신
(본문)
1장 칭의(稱義)
1. 율법의 행위
2.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
3. 차별이 없느니라
2장 이신(以信)
1. 예수 믿는 자를
2.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결론)
1. 이신칭의는 이신과 칭의의 합성어(合成語)
2. 칭의(稱義)와 이신(以信)
(참고)
● 믿음과 행함
1.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2.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 율법의 행위
1. 율법의 계명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
3. 율법은 몽학선생
● 부활의 영광과 상급
1. 부활의 영광
2. 상급
(첨부)
● 롬3:24 주석
1.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2.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3.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서론)
‘이신칭의’ 교리가 어렵다. 그러나 성경에서 이신칭의에 관한 성구를 찾아보면 그 도리가 무엇인지 밝히 알려 준다.
1. ‘이신칭의’ 교리용어의 뜻
‘이신칭의’ 교리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이신(以信) - 믿음으로 말미암아
칭의(稱義) - 하나님께 의롭다 칭함을 받다
즉 이신칭의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의롭다 칭함을 받다’이다.
그러면 믿는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성화를 이루기 위함이라 말한다. 그러면 또 칭의는 무엇이며 성화는 무엇인가? 질문을 하게 된다.
이번 2016년 12월 5일∼6일에 미래교회포럼 주최로 연동교회에서 「이신칭의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라는 주제로 강연이 있었다. 강사들의 주 내용은 이신칭의와 관련하여 칭의와 성화에 관한 것이었다.
이번 포럼에 참석하여 강의를 듣는 중 내내 아쉬운 마음이 있었다. 그것은 강의하는 교수들이 주제에 대한 해답을 전적 성경에 기반을 두었더라면 진리적 도리를 분명하게 밝힐 수 있었을 것인데 신학에 기반을 두어서 분명한 해답을 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에 부족한 종이 연구과제로 삼아 성경해석의 성경적 원리에 맞추어 이신칭의 교리에 대한 해답을 전적 성경에 기반을 두고 찾아보려는 것이다. 즉 성경은 성경이 해석한다는 성경해석의 기본적 자세이다. 이렇게 정리한 자료는 선교지 등의 목회자성경공부 시간에 강의 자료가 되기 때문에 일석이조가 된다.
이번에 ‘이신칭의’교리를 연구하면서 하나 새롭게 깨닫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이신칭의 교리용어가 한 교리에 대한 용어가 아니라 ‘이신’과 ‘칭의’라는 두 교리에 대한 용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들이 그 해설이기도 하다.
2. 이신칭의 즉 칭의와 이신
다음은 ‘이신칭의’에 대한 근거 성구 중에 하나이다.
(롬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성구 롬3:24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주석을 이 글 맨 끝에 별첨할 것이다. 그에 앞서 ‘이신칭의’ 교리의 근거가 되는 이 성구는 또한 칭의와 이신(성화)이 내포된 성구도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성구에서 ‘칭의’ 부분과 ‘이신(성화)’ 부분을 분리해서 각각에 대한 관련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보면 칭의가 무엇이며 이신(성화)이 무엇인지 그 해답을 성경 자체가 밝혀 줄 것이다.
그리고 이신(以信)이 무엇이며 또 이신(以信)이 왜 성화가 되는지에 대해서는 본론에서 성경을 근거하여 해설할 것이다.
그러면 롬3:24은 ‘이신칭의’에 대한 말씀인데 어떻게 또 ‘칭의와 이신(성화)’의 교리가 내포된 말씀인지 분석해보자.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는 하나님의 의에 대해 말씀하는 부분이다. 즉 칭의(稱義)이다.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어 우리를 살리신(요일4:9)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엡1:7) 하나님의 의(롬3:20-28)에 관한 말씀이다.
-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는 우리의 의에 대해 말씀하는 부분이다. 즉 이신(以信)으로써 성화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얻은(갈2:16) 우리의 의(롬3:20-28)에 관한 말씀이다. 즉 우리의 성화에 대한 말씀이다.
그러므로 ‘이신칭의’ 교리용어에 대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 의롭다 칭함을 받다’는 뜻이라고 말하게 되면 이신칭의 교리가 내포하는 칭의와 이신(성화)을 온전히 표현하지 못한 것이 된다.
그러면 ‘이신칭의’ 교리의 대표적 성구 롬3:24에 대하여 ‘이신과 칭의’ 두 교리로 분리하여 각각 관련 성구를 찾아 전개하여 성경이 말씀하는 해답을 찾아보자.
참고로, 이신칭의의 도리적 순서는 ‘칭의’가 먼저이고 ‘이신’은 그 다음이다. 그러므로 논설 또한 그에 맞게 ‘칭의’를 먼저하고 ‘이신’은 뒤에 한다.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홈페이지> 연구> 교리문답>에 게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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