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선교의 바른 길

2007.05.16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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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중선     번호 : 9
선지자선교회 게시일 : 2002/01/24 (목) PM 11:24:36     조회 : 585  

■ 중국선교의 바른 길



0. 강의의 관점

0.1 강의의 관점

1) 중국선교를 바르게 볼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하려는 것.
2) 중국교회를 섬길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려는 것.

0.2 선교의 목표

1) 잃어버린 사람들: 복음화하고 제자를 삼는 것, 지역교회를 설립자는 것.

2) 구원받은 사람들: 현존하는 교회들을 격려하고 강화시키는 것, 목사들과 교회지도자들을 사역을 위하여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것.
중국선교는 1)도 필요하지만 2)에 집중해야 한다.


Ⅰ. 중국선교의 바른 길

1 중국선교의 바른 동기

1.1 버려야 할 불순한 선교 동기: 제국주의적 동기, 교파의 이식과 확장을 위한 동기, 교회 정치와 목회에 이용하기 위한 동기.

1.2. 바른 동기: 지상명령에 대한 순종, 복음의 빚진 자로서의 보답, "와서 우리를 도우라"는 부르짖음에 대한 응답.

2. 하나님이 주도하시는 중국선교

2.1 1949년 이전의 보잘것없는 선교의 열매: 신자 834,909명에 교회당 6,536개.

2.2 선교사 부재시 중국선교의 경이적인 성장.

2.3 하나님이 주도하시는 중국 선교

1) 세속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될 수 있는 장을 조성. ① 중공의 수립을 통하여 중국교회가 하나님 앞에 단독자로 서게 하셨다. ② 문화혁명을 통하여 중국인의 심성을 옥토로 기경(起耕)하셨다. ③ 모택동 사후 등소평의 집권을 통하여 개방과 개혁을 추구하게 하였고, 개방과 개혁을 통하여 중국교회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셨다.

2) 성경에 계시된 교회의 비전을 성취하셨다.

3) 선교사들에 의해 세워진 중국교회로 중국특색의 중국교회가 되게 하셨다.

4) 가정교회를 친히 통치하셨다.

3. 중국교회 중심의 중국선교

1) 선교사가 주도한 중국선교: ① 존 모트(John Mott)의 오도로 인한 중국교회의 와해.

② 한국교회가 조선족교회를 주장함으로 인한 조선족교회의 와해.

2) 중국교회 중심의 중국선교가 맺은 열매-방지일 선교사의 산동성 선교.

3) 중국교회의 요청.

4. 중국교회를 섬기는 길

중국교회를 섬기는 교통과 동역은 '하나님-선교사-중국교회'의 삼자간의 역동성(three-way-communication)에 의해서 수행되어야 한다. 중국교회를 섬기는 과정인 교통과 동역은 선교사와 중국교회 간에만 이루어지는 인간사가 아니라 하나님의 주도하에 선교사와 중국교회가 교통하고 동역하는 하나님의 역사가 된다.


Ⅱ. 중국교회 섬김의 비전

1. 중국의 복음화: 1) 중국교화는 중국의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을 증거해야 한다.

2) 중국교회는 한족과 55개 소수민족에게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 3) 각 지역의 특성에 맞게 복음이 증거되고 말씀이 선포되어야 한다. 4) 모든 언어권에 있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개척해야 한다. 방언을 사용하는 언어권에 따라 복음이 증거되고 말씀이 선포되어야 한다. 5) 중국에 있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복음을 증거해야 한다. 6) 통전적인 복음화를 추구해야 한다.

2. 성경대로 세워진 성도: 1) 성경의 삶을 회복하는 성도, 2) 정직하고 공의대로 살아 사회에서 소금의 역할을 하는 성도. 3) 영성이 발달하여 빛을 발하는 성도.

3. 성경적 교회의 건립

3.1성경적 교회의 건립: 1)성경적 교회의 건립. 2)성경적인 교회생활의 회복: 예배, 성도의 교제, 공동체의 회복. 3) 평신도들이 자발적으로 헌신하는 역동적인 교회.

3.2 자생력 있는 토착교회의 건립.

3.3 주안에서 하나됨을 지향하는 중국교회

4. 중국을 섬기는 교회: 1) 삶으로 증거하는 교회. 2) 중국인의 삶에 대한 대안 제시. 3) 중국을 책임질 인재의 배출. 4) 중국의 문화에 대한 기여. 하나님-그리스도 중심의 세계관을 제시함으로 중국문화를 갱신하며, 성경적인 인간관을 제시하여 윤리를 갱신하고, 무신론적 순환사관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구원과 영생의 기쁨을 맛보는 직선사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나아가 삶과 생활 속에 복음이 스며들어 중국 특색의 기독교 문화를 창달하도록 해야 한다.

4. 선교하는 중국교회.

4.1 소수민족선교: 소수민족선교는 그 자체로 가치가 있고, 동시에 세계복음화를 추구해 나아가는데도 발판이 된다. 」동북지역의 조선족은 북한, 서남지역의 마오족(苗族)은 베트남과 미안마, 티벳족(藏族)은 인도, 네팔, 파키스탄, 따이족은 태국, 서북지역의 위그르족(維吾爾族), 타타르족(塔塔爾族), 카자크족(合克族), 후이족(回族)은 카자크스탄, 아프가니스탄과 중동의 이슬람 지역을, 북부지역의 몽고(蒙古族)은 몽고선교를 감당할 수 있다.

4.2 해외교회: 중국과 국경으로 연결되어있는 민족들에게 복음을 증거해야 한다. 중국교회가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해외선교에 헌신하도록 격려하며 선교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수해 주어야 한다.

5. 해외교회와 교통하고 동역하는 중국교회: 개혁개방 이전에는 불가피하게 해외교회들과 단절될  수밖에 없었으나 이제는 적극적으로 해외교회들과 교통하고 동역해야 한다.

해외교회와의 교통: 해외교회의 경험을 배우고 해외교회에 중국교회의 경험을 나눔.

해외교회와의 동역: 1) 국내에서 건전한 해외교회들과 동역할 때 중국교회와 선교사들의 사역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재외교회에 대하여 개방적이지 못한 가정교회들을 격려하여 해외교회들과 조심하면서도 지혜롭게 선교 협력을 추구하도록 해야 한다

2) 해외에서 화교교회와의 선교동역으로 화교의 복음화는 물론 화교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복음화를 추구해야 한다. 또한 해외교회들과 동역하여 회교권과 불교권, 인도, 동남아 등을 복음화해야 한다.


Ⅲ. 중국특색의 중국교회 심층이해

1. 다양한 중국의 교회.

중국의 교회의 다양성과 교회의 한계를 확정하여 말하는 것은 쉽지 않다. 가정교회의 영향이 크게 미치지 않는 소수민족 지역은 삼자교회와 가정교회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다.

삼자에 소속된 교회라 하더라도 그리 경직되지 않은 교회조직과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교회를 모두 거부하며 새로운 형태로 모이는 교회들도 생겨나고 있다. 최근 삼자와 가정교회의 중간 형태를 떤 교회들도 생겨나고 있다. 또한 동북삼성의 처소교회는 가정교회로 오인되기도 하나 삼자교회에서 관리하는 교회이다. 소규모로 모이는 모임인 것은 가정교회와 비슷하지만 공인된 모임인 것이 가정교회와 다른 점이다. 여러 정황을 고려할 때 등록된 삼자교회, 등록된 삼자 집회점, 반공개된 비삼자교회, 미등록 비삼자교회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혼돈의 와중에 있는 삼자교회

삼자교회는 중국의 시장과 같다. 중국시장에는 정품보다는 가짜가 판을 친다. 그렇다고 정품이 없는 것은 아니다. 잘만 골라 사면 좋은 정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삼자교회에도 주님을 모르는 체 정부의 주구 노릇 하는 세속화된 사역자들이 많지만 오바댜와 같은 복음적이고 헌신적인 사역자와 성도들도 있다. 혼돈의 와중에 있는 삼자교회에 필요한 것은 성경에 입각한 옳고 그름에 따른 영적인 정리정돈이요, 여호수아와 같은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만 섬기35다'(수24:15)는 결단이다. 그래서 '중국의 교회'의 일원인 삼자교회가 '중국교회'의 일원이 되어야 한다. 그럴 때 삼자교회도 오바댜와 같이 주님께 인정받고 주신 사명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

2.1 삼자교회의 실상

삼자교회는 삼자회와 기독교협회로 구성되어 있다. 삼자회는 1950년 중국공산당이 설립한 애국종교조직이며, 그 기능은 정부에 협력하여 종교정책을 수행하는데 있다. 중국기독교협회(약칭 基協)는 1980년에 중국 공산당에 의해 조직된 삼자회의 자매 조직으로서 중국 기독교회의 교무업무를 처리하게 했다. 삼자회와 기협을 양회(兩會)라고 한다. 양회는 통전부와 종교사무국의 지도를 받으며, 그 업무 목적은 당의 총노선을 따르도록 신도들을 교육하고 지도하는 것이고, 종교계에 대한 당의 지시를 전달하는 것이다.

양회는 '애국공약'(愛國公約) 속에서 반복적으로 당의 지도를 받으며 마르크스 레닌주의 와 사상을 견지할 것을 공개적으로 표명했다. 또한 양회가 충성할 대상은 첫째가 정부이고, 둘째가 하나님임을 공개적으로 선포했다. 따라서 양회의 실상은 정부의 위임 기구로 중국교회의 자주적인 단체는 아니다.

삼자교회는 합법적 종교활동인 주일예배, 신학교육, 삼자교회 내에서 성경과 종교서적을 발행하는 것, 해외교회와의 합법적인 교류 등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역을 통하여 중국에서 복음을 전하는 역할을 일부 감당하고 있다

2.2 삼자교회의 특징

1) 사회주의 체제의 중국에서 삼자교회는 공개적, 공식적으로 존재한다.
2) 사회의 조직체로서 삼자교회는 정부의 입장과 노선을 옹호, 실천한다.
3) 삼자교회의 존재와 활동은 정부의 정책과 관리, 통계를 따라야 한다.
4) 개별 삼자교회의 특징과 상황은 각 지역의 상황과 종교간부, 교역자로 인해 결정된다.

!.3. 삼자교회를 주의해 볼 통전전략.

3. 격변의 와중에 있는 가정교회

현재 상당수의 가정교회들은 전환기에 들어갔다. 전환기에 들어선 가정교회들은 사상의 전환, 조직의 전환, 교육과 훈련의 전환, 해외 교회들의 자극에 대한 응전으로서의 전환 등을 요구받고 있다. 가정교회들은 격변하는 시대 상황에 적응하도록 기존의 '페러다임'을 전환해야한다.

3.1 가정교회의 특징

1) 평신도를 중심으로 기독교의 순수성과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형성되었다. 그래서 항상 신앙의 순수성과 정체성을 강조하고 보수적인 성향을 지니면서 존재와 발전을 해 나가고 있다.

2) 서양의 제도적인 교회의 영향과 관계가 미약한 상황에서 중국의 정치, 전통, 종교환경에서 독특하게 교회가 형성되고 발전되어 왔기에 탈 서양적 교회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개혁개방 이후 해외와 서양교회의 영향력과 관계성이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3) 가정이 교회의 중심이 되고 있다. 가정교회의 활동중심은 항상 가정이 되었으면, 교회를 개척하고 발전해 나가는데 에도 항상 가정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4) 가정교회는 비공인, 불법적인 종교조직이기에 가정교회의 존재와 전개, 발전은 항상 정부와 공인된 교회로부터 제재와 긍지를 당하게 되었고 은밀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5) 가정교회는 삼자교회 조직처럼 어떤 하나의 통일적인 조직체로 존재하고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전역에 무작위적이며, 개별적인 특성을 지니면서 존재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3.2 가정교회의 분포. 가정교회가 많이 분포된 지역은 하남, 안휘, 복건, 절강, 산동, 하북, 광동, 흑룡강 등이며 적게 분포된 지역은 서장, 청해, 감숙, 귀주, 광주, 운남 등이다. 가정교회는 지역에 따라 특성이 다르다. 그러므로 어느 지역의 가정교회와 교통하고 동역하려면 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3.4 오늘의 가정교회의 실상

1) 가정교회가 처한 최근의 상황. 가정교회는 1992년 등소평의 남순강화와 92년 제5회 기독교전국회의 이후 적극적으로 중국종교정책의 영향을 받는다. 정부는 가정교회의 전면등록을 요구하는 동시에 전국에서 종교관리법 및 시행 규정을 제정하였다. 1995년 말 전국 종교국장회의에서 강택민이 종교행위는 정치로 해야 한다고 다시 강조하였다. 그리하여 95년 말부터 종교핍박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가정교회의 성과 현으로의 복음전도는 멈추지 않았다. 반대로 전면적 핍박이 가정교회 연합의 중요성을 의식하게 되었다. '무법, 위법, 반동'의 공소가 가정교회로 하여금 '성경원칙에 입각한 신앙입장의 소리'를 모았고, 가정교회와 사교의 분별 그리고 영적 전쟁의 긴박성을 인식하게 하였다.

2) 가정교회의 양성화에 대한 시도와 대외 발표 문서들

① 공개적으로 존재하며 활동하는 유형. 공개적 가정교회는 정부와 삼자교회의 경고와 제재에도 불구하고 공개적으로 존재하여 가정교회 양성화의 모델이 되고 있으며, 가정교회가 양성화되는데 효시적 형태를 이루고 있다. 공개적 가정교회는 예배뿐만 아니라 어린이 및 청소년 등 각종 모임, 성경공부와 지도자훈련, 전도활동과 대외교류 등을 활발하게 진행시키고 있으며 광주, 하문, 북경, 온주 등지에 있다.

② 대담하고 다양한 전도활동의 시도: 공공장소에서의 전도집회. 기차역에서 정차하는 기차에 들어가 전도지를 나눠주면서 전도. 병원과 기타 공공장소에서 전도. 한적한 거리와 길가에서의 전도. 전도설교에서 조직적인 전도팀에 의한 전도집회 개최, 그리고 새로운 신자들을 교회로 인도하여 교회생활을 하게 하고 양육을 시작한다.
③ 정부와 삼자교회에 대한 항의표시,

a. 공개적인 항의 편지와 활동. 98년 3월 24일 장성재는 전국인민대표자대회와 전국정치 협상회의에 신앙자유 문제에 대해 항의편지를 보냈으며, 동년 4월 3일 정광훈에게 삼자회가 교회에 대해 핍박하는 일을 참을 수 없다고 해서 항의편지를 보냈다.

b. 선언문과 성명 등 대외 발표문. 1998년 8월 22일 12명의 가정교회 지도자들이 하남성에서 정부를 향해 성명을 발표하였다. 성명서는 정부에게 가정교회를 합법적인 교회로 인정하고 복음으로 투옥된 자들을 무조건 석방할 것이며, 가정교회의 활동과 제한을 완화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들은 계속하여 가정교회의 신앙고백, 중국의 가정교회는 사교가 아니다. 가정교회의 정부와 종교정책과 삼자(三自)에 대한 태도. 핍박받는 중국가정교회의 상황과 이에 대한 호소문 삼자회 내 동역자들에게 포함 등을 대내외에 선언하였다.

3.5. 가정교회에 대한 해외 교회의 영향.
가정교회는 홍콩, 대만, 인도네시아, 싱가폴 등의 화교교회들의 영향을 받고 있다.


IV. 중국교회 섬김의 실제

우리가 그들에게 주려고 하는 것보다 중국교회에 진정으로 필요한 것을 그들의 요청에 의해 돕는 것이 중국교회의 섬김의 핵심이다.

1. 중국교회의 필요

1.1 선교사들이 본 중국교회의 필요

1) 성도들을 양육해야 한다. 2) 목회자와 평신도 사역자를 훈련시켜야 한다. 3) 문서사역이 필요하다. 4) 이단을 막아야 한다. 5) 배금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

6) 사역자들의 당면 문제: ① 영적인 부흥 ② 재정적인 문제 ③ 정치적 핍박 ④ 순회전도자와 사역자들의 건강 ⑤ 목회적 돌봄의 문제 ⑥ 어린이와 청소년을 돌보는 사역과 주일학교와 청년사역자들의 훈련 ⑦ 어린 사역자들은 자신이 설교하는 것이 옳은지에 대한 확신이 없다.

⑧ 지도자 그룹을 세우는 일, 집사의 선출, 체계의 수행과 제공 등 교회의 조직과 제도에 대한 지도와 자문  ⑨ 신자들이 동물의 피를 마시는 문제, 포도주를 마실 수 있는가, 신앙을 갖게 된 후 겪게 되는 비극적인 일들을 어떻게 설명하고 위로할 것인가, 그리스도의 신성이 십자가상에서 고난 당하고 죽으셨는가 하는 등의 신학적인 문제에 대해 성경적으로 정립시켜 줄 필요.

1.2 중국교회의 요청

1) 배양: ① 선교지에 있는 사람들의 상황과 신앙상태를 관찰하여 이해해야 한다. 가정교회 사역자들이 전체적인 안목을 갖도록 중국인으로서의 고정관념을 일깨워 주어야 한다.

② 국제적인 면에 해외 교회의 좋은 면들, 새로운 생각, 영적인 운동 등 나아갈 눈을 어 주어야 한다 새로 나온 이론들을 많이 알려 주어서 중국이 개방될 때 대처할 수 있는 힘을 미리 길러 주어야 한다. ③ 현지 교회에 필요한 문서를 공급해 주어야 한다. 내용만 보급 뿐 아니라 문화도 보급되어야 한다. ④ 전문 요원을 훈련시켜 주었으면 한다. ⑤ 신학생들이 같은 좁은 장소에서 장기간 배우기에 오는 질병들을 예방 및 치유할 필요가 있다.

2) 목회: ① 이단의 발생과 주장 현황 등의 설명과 실제적인 대처방안 제시. ② 중국어로 된 목회자료와 설교자료 제공. ③ 목회상담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
3) 선교: ① 선교사 선발의 기준과 선발된 선교사의 선교교육과 훈련. ② 선교사의 파송과 후원의 실제적인 과정과 노하우 제공. ③ 소수민족 선교를 위해 여러 지역의 선교자료 제공. ④ 선교할 때 부족한 선교비 후원.

2. 중국교회를 섬기는 한국선교사의 다양한 사역

2.1 선교사가 주도하에 신생교회를 성기는 A선교사의 사역.

1) 중국교회와의 신뢰 구축: ① 성령의 분명한 인도를 받았다. ② 한 지역에서만 계속하여 사역하고, 충성스럽게 일하니까 한족가정교회 지도자들이 찾아왔다. ③ 주님이 친절한 현지인 동역자를 붙여 주셨다.
2) 제자훈련과 문서사역을 중시하고 주력한다. 제자훈련은 성경학교를 통하여 실시한다.

① 성경학교. ② 문사사역은 현지인 3명이 A선교사가 영어 서적이나 한국어 서적을 구하여 주면 번역하여 출판하기도 하고 복사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③ 선교사역은 성경학교졸업생들을 각지에 사역자로 파송하여 교회를 개척하고 성경학교를 세우려 하고 있다.

3) 교회가 성장하여 조직을 갖추게 되자 "주님의 중국형제교회"라고 이름을 지었다.
2.2 B선교사의 신학교 사역과 TEE사역.

1) 학제는 3년제와 2년제가 있는데 지금은 주로 3년제로 한다.

2) 학생 모집. 이미 가르친 1기생이 입학생들을 데려왔고, 그들을 알고 있는 다른 지도자들이 추천한다. 관련된 교회에서 직접 발굴하거나 선교사들의 추천 등에 의한다.

3) 아침부터 저녁 9시까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매일 수업을 한다.

4) 교과과정. 한국의 신학대학원의 교과과정과 공통된 과목이 많고, 중국 특성에 맞는 과목을 넣고 있다.

5) 성적은 출석 20%, 과제물 30%, 시험 50%으로 평가한다.

6) 교재는 국내에서 가져가거나 현지에서 만들어 사용한다.

7) 교수진은 1기생 중 1/2이상이 교수요원으로 헌신하며 2기생 1명이 교수요원으로 헌신 중이다 한국인이 교수요원의 1/3을 넘지 않게 하며 중국인이 교수가 되게 한다.

9) 교사는 매입하지 않고 신학교를 하기에 안성맞춤인 곳이 있어서 세를 내어 사용.

9) 집세와 학생생활비 등 신학교운영비를 한국과 미국교회의 헌금으로 충당. 가정교회들, 졸업생과 그 교회들의 헌금과 학생들의 학비 등도 신학교 운영에 보탬이 됨,
10) 졸업 후 학생들의 진로는 100% 보장된다.

11) 신학교 운영을 하면서 안전문제, 상황화 교육을 위한 꾸준한 노력의 문제, 중국 전통적인 교회사상과의 접촉 시 충돌 문제 등에 어려움이 있다.

2.3 C 선교사의 이동신학교 사역

1) 교육장소: 비공개로 할 수 밖에 없는 현 상황에서 고정 건물을 통한 장기 교육은 불가능하므로 장소를 이동해 가며 교육을 한다. 교육장소는 현지 교회의 협조를 받아 비공개로 수업 한다.

2) 교육특전: 졸업자는 본회의 안수로 전도사 자격을 받을 뿐 아니라 순회전도와 교회 개척 등 여러 방면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성적이 우수하고 교육사명이 투철한 학생은 본회와 협력하는 국외 신학교에서 전문 교수 훈련을 받을 수 있으며 향후 본 이동 신학교교수로 사역할 수 있다.

3) 교육방법: 년 120일간 3회(3,7,11월 중심) 정기 모집 수업, 한 학기 1회 이상의 비정규적인 지도자 제자훈련반 단기 교육, 2주에 1회 이상의 설교와 교육자료 및 과제물을 통한 통신 교육, 한 학기에 1주일 이상의 미전도 지역에 순회전도.

4) 교육과정: 교육기간은 3년 총 학점은 50학점이다. 필기고사, 실습평가, 제자훈련 평가, 과제물 등을 종합하여 성적을 평가하며 학업성적과 품행이 불량한 자는 학칙에 따라 조치 한다.

5) 교육과정: 이동신학교 현지인 교수 및 강사, 본 회와 협력하는 현지인 교사, 국내외 협력 선교 단체 소속의 목회자나 교수(현지인 교수진을 제외한 외부 강사 수업은 20% 내외이며 외부강사는 자비량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

6) 학생모집: 입학자격. 세례교인 이상, 중고등학교 졸업 이상으로 신체 건강한 자, 교회 대표 추천자, 교회 봉사 경력 2년 이상인 자로 수업료는 학기당 인민폐 150원이며 극빈 장학생과 성적우수장학생은 20% 내외이다.

7) 교육내용: 50학점.

2.4 선교사 중심의 팀으로 중국교회를 섬기는 사역

1) 가정교회 개척. ① 농촌지역의 가정교회 개척, ② 도시지역의 가정교회 개척. 도시 가정교회들은 도시 본 지역 주민들에 의한 개척, 농촌에서 올라온 전도자들에 의해 외지인대상으로 개척하며, 외지 전도자들에 의해 도시 본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개척한다

2) 전도자 훈련. 각 지역마다 단대(團隊)를 조직하여 1년 동안 훈련을 시키는데 1년이 지나면 외지에 전도자로 파송하고 있다.

3) 신학원 운영. 현재 8개 지역에서 지방신학 9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학생들은 1개 지역에 30명-50명이 훈련받고 있다. 현재까지는 신학원 운영의 재정적인 면과 강사진을 팀에서 전담하고 있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현지 단대들이 경제적인 부분도 부담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강사진들도 현지인들로 충당할 계획이다.

4) 주일학교 운동, 문서선교, 음악학습반, 현지 교회들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사역, 도시 정기 훈련원 운영, 탈북자 보호, 북한선교, 농장 운영 등.

5) 10여 가정이 팀을 이루어 사역을 하고 있으며 다른 팀들과도 협력체제를 항상 유지하고자 한다.

2,5 조선족 사역자와 선교단체가 동역하는 선교공동체 사역

1) 조선족에게서 현대판 레위와 제사장 지파를 얻는 것이 비젼. 이는 제자를 낳은 제자, 일꾼을 일으키는 일꾼, 사명자를 깨우는 사명자, 설교자를 일으키는 설교자, 선교사를 파송하는 선교사를 육성하는 사역이요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고,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을 세우는 것이다. 조선족들로 56개 민족과 31개 성과 시에 레위와 제사장 지파로 세우는 것 이다

2) 조선족 통독이 기본 입장이나 한족 통독반이 자연스럽게 형성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3) 성경학교 사역.

4) 북한 선교: 1단계: 탈북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고, 2단계', 훈련을 받은 자들이 북한선교에 헌신하기로 결단하는 단계(사6:8)요, 3단계: 북한에 들어가 복음을 전도하는 것이며, 4단계: 북한 지하교회가 점조직으로 다수가 이루어지고, 5단계: 한국목사나 선교사나 북한사역자들에 의해 안수가 이루어지고 성례식이 거행되는 것. 북한 형제 졸업생들은 그들 자신이 다른 북한 형제들을 가르치고 훈련하게 한다. 또한 북한에 입국케 한다. 북한에 파송하는 것이 기본 정책이다. 그들이 북한에 갈 때 아무런 대책이 없다. 그러나 지금은 이러 저러한 대책들을 세우고 있다.

6) 한족사역은 한족교회 지도자 양육과 1,000독 반을 실시하고, 기존의 사역자들에게 서적과 라디오 등 을 제공하였다.

7) 외지에 가서 사역하는 사역자들은 자립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8) 선교공동체의 의사결정은 일단 현장 책임자가 조선족이거나 한국인이거나 현장에 있는 사람이 결정한다.

2.6 가정교회 지도자와 연합하여 협력하는 사역

J선교사는 중부지역에서 5개성에 걸쳐 15개 가정교회가 연합된 가정교회 조직과 연결하여 사역을 하고 있다. 1) 사역자 양육반. 신학교과 과정을 공부하는 반으로 교육 대상자는 각 지역에서 사역자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2) 현지사역자들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사역자 단기 훈련. 3) 매주 모이는 사역자 양육반.
2.7 가정교회 중심으로 교통하며 그들의 필요를 성기는 사역: 가정교회와 깊은 관계망을 구축한 후 그들의 필요와 요청에 따라 섬기는 사역.

1) 동역의 주체는 철저히 가정교회이며 선교사는 섬기는 자일 뿐 어떤 결정권도 갖지 않는다. 영수로 하여금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주관하지 않고 섬기는 것이 가정교회와 동역 하는 요체 이다.

2) 동역의 시작은 가정교회 영수와의 관계망을 형성하고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다.

3) 가정교회를 섬기는 동역의 영역은 가정교회가 요청하는 모든 일이다.

4) 가정교회와의 동역 성공의 비결: ① 선교사가 어떤 경우든 가정교회 영수 중심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모든 일은 최고 책임자인 영수와 상의해야 한다. ② 지도자 그룹의 사역자들과는 의례적인 교통만 하고, 특정한 사역자들과 특별한 관계를 맺지 않아야 한다. ③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동역을 성공케 하고,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을 예방하는 키 포인트이다. ④ 선교사는 어떤 경우든 전면에 나서지 않아야 한다. ⑤ 모든 사역은 그 가정교회의 결정에 따라 주도하지 않고 요청을 받을 때 최선을 다하여 성실하게 수행해야 한다.

5) 가정교회를 섬기는 사역의 전망은 밝다.

3. 중국교회를 섬기는 핵심 사역

3.1 중국교회를 이끌어 갈 위대한 지도자가 나오도록 섬기라.

3.2 상황화된 사역자 육성.

1) 신학교육 대상자 선정.

2) 다양한 신학교육 방법 중에서 역량에 부합되는 방법을 택하여야 한다.

3) 최소한 1-2년 이상의 정한 교과과정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이 되어야 한다.

4) 중국상황에 맞는 전반 교육과정에 걸친 중국어로 된 교재가 마련되어야 한다.

5) 장기간 학습기간을 갖고 제자훈련 및 신학교육을 시킬 때에는 선교사간의 협력과 국내 목사, 교수들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6) 신학교육과 사역자 훈련시 영성, 즉 영적 생명을 중시해야 한다.

7) 신학교육과 사역의 훈련이 괴리되지 않고 조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9) 신학교 운영에 현질적으로 해외교회의 후원이 필요하나 처음부터 학생들이나 가정교회들이 부담할 수 있는 비용을 부담토록 해야 한다.

9) 중국교회가 시행하는 신학교육이나 사역자 훈련에 참여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신학교를 만든다 해도 선교사가 주도하는 것보다는 가정교회가 신학교를 설립하도록 하고 선교사는 돕는 형태가 바람직하다.

3.3 상황화된 문서사역 : 상황화된 문서사역을 하기 위해 1) 문서를 전담하는 팀이 형성되어야 한다. 2) 문서만을 전담할 전문적인 일꾼을 키워야 한다. 3) 문서사역을 하는 사람들간의 정보공유가 있어야 한다.

3.4 중국교회의 선교사역 : 1) 선교동기를 유발시킬 것. 2) 선교사 후보를 발굴하라. 3) 선교사를 선교 훈련시키라. 4) 선교사 파송과 후원에 동참하라

4. 섬김의 실제

4.1 가정 교회와 그 사역자를 존중하라.

4.2 가정교회와 연결된 네트웤에 가입하여 가정교회에 접근하라.

4.3 가정교회 영수와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친구가 되고, 인정을 받으라. 영수가 아닌 사역자들과 관계를 맺고 교제하려고 하지 말라. 가정교회와의 교통과 동역은 영수 중심으로 해야 무리 없이 이루어지고 지속될 수 있다.

4.4 가정교회를 섬기되 주관하지 말라.

4.5 중국교회를 섬길 때의 주의 사항

1) 중국교회에 한국적 목회방법을 심지 말라.
2) 말을 조심하라.
3) 중국교회는 중국교회의 지도력에 의해 서 있어야 한다. 선교사들이 자기 지도력이나 영적인 것에 권위를 두어서는 안 된다.
4) 선교사는 현지교회의 주역이 아니므로 자기 분수를 지켜야 한다.
5) 선교사가 가정교회를 장악하려 해서 문제가 된다.
6) 교회가 세워진 후 목양이나 교회관리를 하려하지 말고 떠나야 한다.
7) 선교사가 개척했거나 섬긴 교회가 스스로 자라지 않았다면 선교사에게 문제가 있다.
8) 특출한 사람보다 열린 마음을 갖은 사람이 중국교회와 오래 동역 할 수 있다.
9) 복음을 전하지 않고 자기 신학을 전하려는데 문제가 있다.
10) 훌륭한 교수는 현지 교회의 수준에 적당하게 맞추어야 한다.
11) 선교사가 한국에 보고할 때 안전주의와 현지교회를 보호해 주어야 한다. 현지교회에  한 내용을 선교사들끼리도 보호해 주어야 한다.
12) 선교사들이 교파가 달라도 당연히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
13)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사역하기 위해서는 명령하기보다는 겸손한 마음으로 제안하라.


V. 중국교회를 섬기기 위한 제언

1. 어느 한족 가정교회 영수의 호소
1) 삼자교회가 교회인가, 가정교회가 교회인가? 양자택일하라.
2) 선교단체들이 중국에 와서 선교할 때 선교단체들이 협력하여 공통점이 나타나야 한다.
3) 경제적으로 도와주는데 돕는 방법을 바르게 하라
4) 가정교회에 대해 정확히 이해해 달라.
5) 선교사나 목사가 와서 본토인을 만났을 때 공산당을 비판하지 말라.
6) 가정교회가 핍박을 받는다는 글이 중국에 유포되지 않게 해 달라.
2. 한국인 중국선교사의 선교사들에 대한 호소
1) 중국교회와 중국인들에 대해 최대한 많이 배우고, 그들을 격려해서 그들이 가능한 빨리 스스로 서도록 도우라.
2) 신학대학원 과정을 밟을 때 공부한 것이나 공부하고 있는 것에 대해 충분히 소화해서 실천해 보고 오라.
3)섬기는 교회 담임목사 밑에서 사역을 하면서 인격훈련을 하고 와야 한다
4) 작은 일에서부터 충성하는 것을 훈련하라. 여호수아가 모세 밑에서 훈련하고 배운 것처럼 아래 사람 노릇을 해보아야 한다.
5) 개 교회에서 인격훈련과 사역훈련, 공동체훈련을 받아야 한다. 교단선교부, 중국선교전문기관에서 해야 할 훈련이 있고 성령의 인도로 받아야 할 개인적인 훈련도 있다.
6) <일반선교훈련+중국선교훈련> 모델이 필요.
7) 선교사가 된 후에도 열린 마음을 갖고 부단히 배워야 한다.
8) 인내 중에 몇 년 두고 소수를 키우는 일이 중요하다.
9) 현지인 사역자를 한국에 유학시키는 것은 극히 지혜롭게 해야 한다.
10) 신학, 선교활동, 일꾼 배양의 상황화가 되어야 한다.
11) 가정교회에서 사역을 할 때 특정한 은사중심으로 하지 말고 복음적이고, 성경적이며 보수적인 신학적 바탕 위에서 사역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선교사들에게 드리는 제언

3.1 원칙에 충실: 성령의 인도에 순종, 사역의 원칙, 보안의 원칙.

3.2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노력: 1) 영성발달 2) 정직하게 살도록. 3) 업무능력의 제고 4) 가능한 모든 기회와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공부를 하라.

3.3 영적 지도력의 추구: 1) 주님의 마음을 품고 섬기는 삶을 살도록 노력하고 은혜를 구해야 한다. 2) 주님과 주님의 삶을 본받아야 한다. 3) 선교사는 어떤 대가를 지불하더라도 성령의 기름부음을 받아야 한다.

3.4 하나님과 동역하는 선교의 추구: 1) 하나님이 주신 비젼을 가슴에 품고 살아야 한다. 2) 사역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겨야 한다.(잠16:3) 3) 순리를 따라 사역해야 한다. 4)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한다.

3.5 한국식에서 중국식으로의 전환.
3.6 선교비의 현지 조달.

3.7 후원받는 바른 자세: 1) 소명이 확실하다면 하나님은 선교사가 사역을 마치고 은퇴할 때까지 신실한 후원자가 되어 주신다(빌4:19) 2) 후원교회 목사, 개인 후원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어떤 모양으로든지 교제하기를 힘써야 한다.

3) 필요를 교회와 친지들에게 알려라. 그러나 구걸하는 비굴한 마음은 갖지 말라.
3.8 중국문화에 대한 선교적 접근: 1) 중국인에 대한 인간 이해가 충분할 때 복음 커뮤니케이션이 잘 될 수 있다. 2) 복음의 현장화를 위해 중국문화를 이해, 연구해야 한다.

3) 중국교회로 하여금 토착화를 이루도록 하기 위해 중국문화에 접근해야 한다. 4) 중국인들의 세계관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3.9. 정치권력과의 관계설정 : 1) 권력과 유착하지 않는 것이 지혜롭다. 2) 권력과의 대결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불가근, 불가원(不可近, 不可遠)의 지혜.
3.10 선교비의 적절한 활용:

1) 사역자 훈련과 재교육, 문서의 제작과 공급, 성(省)을 넘는 타문화권 선교와 교회개척.

2) 선교비를 지혜롭게 후원하는 길은 ① 직접 사역자들에게 후원하지 말고 현지교회를 통하여 후원해야 한다. ② 선교비는 은밀하게 드려져야 한다. ③ 정기적으로 현지교회에 후원할지라도  교회나 영수가 사역자들에게 줄 때에는 비정기적으로 주어야 한다. ④ 선교비는 중국교회와 사역자들의 기도의 응답으로 드려져야 한다 ⑤ 불순한 동기에서 내거는 조건이 없어야 한다.

3.11 적절한 선교전략: 1)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현 가능한 수단과 방법, 때와 장소, 선교대상의 선택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① 중국의 종교법과 종교정책 ② 중국인의 심성의 변화 ③ 중국교회의 현실과 역량 ④ 중국의 문화와 사회 구조 ⑤ 과거의 경험 ⑥ 동원할 수 있는 자원.

2) 선교전략을 실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장단점과 문제점을 발견해 대안을 찾아 전략을 보완하여 다시 실행해야 한다. 선교전략의 실행과 피드백을 계속하라.

3) 성령의 인도하심을 기다리고 전략을 성령보다 앞세우지 말라.

12. 선교 협력과 역할분담

1) 협력하기 위해 마음을 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한국인 선교사들간의 협력의 실제.

3) 서양선교사와의 협력.

3.12 프로젝트 선교보다 직접 선교를 하라. 프로젝트 선교를 할 경우에는 최소한의 규모로 하고 연차적으로 서서히 진행하며, 부동산에 많은 선교비를 묶어 놓지 말라.
3.13. 자신에게 주어진 사역에 충실하고 너무 많은 일을 벌리지 말라. 사명의 한계를 분명히 알고 분수를 지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