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계11:4) 이는 이 땅의 주 앞에 섰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이는’ 하셨으니, 계11:3에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저희가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하셨으니,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는 두 증인은 하는 말씀입니다.(계111:3 주석 참조)
○‘이 땅의 주 앞에 섰는’
마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하셨으니, 1)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시고 2)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는 그 주님 앞에 섰는 하는 말씀입니다.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슥4:10-14에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내가 그에게 물어 가로되 등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고 *다시 그에게 물어 가로되 금 기름을 흘려 내는 두 금관 옆에 있는 이 감람나무 두 가지는 무슨 뜻이니이까 *그가 내게 대답하여 가로되 네가 이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대답하되 내 주여 알지 못하나이다 *가로되 이는 기름 발리운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셔 섰는 자니라 하더라’ 하셨으니, 등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로써 이 뜻은 기름 발리운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셔 섰는 자를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로 상징하여 말씀하셨습니다./ (감람나무는 계6:6 주석 참조, 촛대는 계1:12 주석 참조)
• 기름 발리운 자 둘
1. 구약시대 기름 발리운 자
(사61:1-3)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희락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로 의의 나무 곧 여호와의 심으신 바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2. 신약시대 기름 발리운 자
(눅4:17-19)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한 데를 찾으시니 곧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 기름 부음 곧 그리스도직
1. 구약시대에 제사장, 선지자, 왕을 장립 할 때 기름부음
1)제사장
(출40:13) 아론에게 거룩한 옷을 입히고 그에게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하여 그로 내게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게 하라
2)선지자
(왕상19:16) 너는 또 님시의 아들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고 또 아벨므홀라 사밧의 아들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너를 대신하여 선지자가 되게 하라
3)왕
(삼상10:1) 이에 사무엘이 기름병을 취하여 사울의 머리에 붓고 입맞추어 가로되 여호와께서 네게 기름을 부으사 그 기업의 지도자를 삼지 아니하셨느냐
2. 예수님은 대제사장, 대선지자, 만왕의 왕
1)대제사장
(히4: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2)대선지자
(마13:57) 예수를 배척한지라 예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 하시고
3)만왕의 왕
(눅1:31-33)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 계11:3-6의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 연구
본문: (계11:3-6)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저희가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이는 이 땅의 주 앞에 섰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만일 누구든지 저희를 해하고자 한즉 저희 입에서 불이 나서 그 원수를 소멸할지니 누구든지 해하려 하면 반드시 이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저희가 권세를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세를 가지고 물을 변하여 피 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서론)
계11:4-6에 주님의 두 증인은 이 땅에 주 앞에 섰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라 하셨다. 그리고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는 저희가 권세를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 오지 못하게 하는 하나님의 종 엘리야와 같고, 또 권세를 가지고 물을 변하여 피 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는 하나님의 종 모세와 같다고 하셨다.
그러면 주님의 두 증인 곧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는 무엇인가? 다음의 항목으로서 증거한다.
-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
- 등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
-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와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본론)
1.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
(계11:3-6)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저희가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이는 이 땅의 주 앞에 섰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만일 누구든지 저희를 해하고자 한즉 저희 입에서 불이 나서 그 원수를 소멸할지니 누구든지 해하려 하면 반드시 이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저희가 권세를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세를 가지고 물을 변하여 피 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나의 두 증인은 이 땅의 주 앞에 섰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라 하셨다. 만일 누구든지 저희를 해하고자 한즉 저희 입에서 불이 나서 그 원수를 소멸할지니 누구든지 해하려 하면 반드시 이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으니 이는 엘리야 같은 하나님의 선지자를 말씀한다. 그리고 저희가 권세를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세를 가지고 물을 변하여 피 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라 하셨으니 이는 모세 같은 하나님의 종을 말씀한다.
그러면 엘리야와 모세 같은 두 증인 즉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는 무엇인가?
2. 등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
(슥4:11-14) 내가 그에게 물어 가로되 등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고 *다시 그에게 물어 가로되 금 기름을 흘려 내는 두 금관 옆에 있는 이 감람나무 두 가지는 무슨 뜻이니이까 *그가 내게 대답하여 가로되 네가 이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대답하되 내 주여 알지 못하나이다 *가로되 이는 기름 발리운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셔 섰는 자니라 하더라
등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는 무슨 뜻이니이까 할 때에 이는 기름 발리운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셔 섰는 자라 하셨다. 그러면 기름 발리운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셔 섰는 자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와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이다.
3.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와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
1)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
①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➁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➂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2)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➁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➂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은 어떤 자에게 임하시는가? 그것은 앞에서 언급한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어떤 자인가?
4.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1) 예수 그리스도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았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결론)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자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자가 곧 주님의 두 증인으로서 이 땅의 주 앞에 섰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이니 모세와 엘리야 같은 하나님의 종이요 하나님의 선지자이다.
본론의 항목으로 말하면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는 ‘등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와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이다.
- 2018. 3. 15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