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문학의 형성배경

1840년 아편전쟁(阿片戰爭)에서 패하고 난 뒤, 중국에서는 자신들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전통적인 중화주의적 세계관이 동요하기 시작하면서 대포와 군함으로 상징되는 서양의 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에 이른다. 여기서 일군의 지식인은 중국의 정신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서양의 과학기술(구체적으로는 대포와 군함)만 가져오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한 데 반해, 또 다른 일군의 지식인들은 그것을 만들어낸 정신 자체를 배워야 함을 역설했다. 이것이 정치적 맥락에서는 각각 '양무운동(洋務運動)' (1862)과 '변법유신운동(變法維新運動)' (1898)이라는 형태로 나타났고, 정신사적 맥락에서는 계몽운동의 형태로 나타났다.
선지자선교회
문학계에서 나타나는 일련의 운동, 그러니까 1896년 탄쓰퉁(譚嗣同), 샤쩡유(夏曾佑) 등이 제창한 '시계혁명(詩界革命)'이나 같은 해 량치차오(梁啓超)가 제창한 '신문체운동(新文體運動)', 1898년 량치차오가 제창한 '소설계혁명(小說界革命)', 그리고 린수(林紓) 등에 의한 외국 작품의 번역은 모두 이 계몽운동의 연장선상에 서 있는 것이다. 이들은 문학이라는 수단을 통해 민족의 정신을 일깨우고 이 각성된 정신을 통해 쇠미해 가는 국운을 되살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일련의 운동이 비록 구체적인 지반을 확보하지는 못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후 '5·4' 문화운동의 근저가 되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1.02.23-174 김반석 2019.05.26
135 (중국 중국인 문화) 103. 현대 중국의 문화 풍경 선지자 2014.08.20
134 (중국 중국인 문화) 102. 여백의 미학-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보다 깊고 넓은 미학 선지자 2014.08.20
133 (중국 중국인 문화) 101. 기운생동 선지자 2014.08.20
132 (중국 중국인 문화) 110. 서예의 미학적 세계 선지자 2014.08.20
131 (중국 중국인 문화) 109. 그림과 글씨의 관계, 글씨와 글의 관계 선지자 2014.08.20
130 (중국 중국인 문화) 108. 서체의 종류와 미학적 특징 선지자 2014.08.20
129 (중국 중국인 문화) 107. 서예의 정의와 3대 요소 선지자 2014.08.20
128 (중국 중국인 문화) 106. 시화의 통합 시스템-시간과 공간의 조화 선지자 2014.08.20
127 (중국 중국인 문화) 105. 중국 그림의 역사적 발자취-아속(雅俗)과 형신(形神)의 대결과 조화 선지자 2014.08.20
126 (중국 중국인 문화) 104. 중국의 전통 예술 선지자 2014.08.20
125 (중국 중국인 문화) 103. 중국의 음식 선지자 2014.08.20
124 (중국 중국인 문화) 102. 근현대문화의 운동사적 성격 선지자 2014.08.20
123 (중국 중국인 문화) 101. 문예의 대중화와 민족화 선지자 2014.08.20
122 (중국 중국인 문화) 100. 혁명문학의 제기와 좌익문학의 전개 선지자 2014.08.20
121 (중국 중국인 문화) 99. 계몽운동과 새로운 문학의 탄생 선지자 2014.08.20
» (중국 중국인 문화) 98. 근현대문학의 형성배경 선지자 2014.08.20
119 (중국 중국인 문화) 97. 근현대문학의 이해 선지자 2014.08.20
118 (중국 중국인 문화) 96. 중국문학에 대한 통합적 이해의 필요성 선지자 2014.08.20
117 (중국 중국인 문화) 95. 중국의 시문전통과 통속문학적 전통 선지자 2014.08.20
116 (중국 중국인 문화) 94. 희극문화 선지자 2014.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