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20 11:12
예서는 일반적으로 진예(秦隸)와 한예(漢隸)로 나뉜다. 진나라 관리들이 늘어나는 행정업무에 발맞추어 서사의 편의를 위해 소전 대신 사용한 자체가 진예이고, 한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고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해서의 직접적인 모체가 되는 자체가 한예이다. 또 시기상으로 구분하여 진예를 고예(古隸-옛 진나라의 예서)라 하고, 한예를 금예(今隸-지금 한나라의 예서)라고 한다. 진예의 필세는 소전과 한예의 과도기적인 형태를 띄고 있는데, 당시의 옥리(獄吏)인 정막(程邈)이 정리한 것이라고 한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1.02.23-174 | 김반석 | 2019.05.26 |
75 | (중국 중국인 문화) 52. 이름이 용법이다 | 선지자 | 2014.08.20 |
74 | (중국 중국인 문화) 51. 말의 규칙 : 혼돈 속의 질서 | 선지자 | 2014.08.20 |
73 | (중국 중국인 문화) 50. 간략화된 현대 한자-간화자 | 선지자 | 2014.08.20 |
72 | (중국 중국인 문화) 49. 행서 | 선지자 | 2014.08.20 |
71 | (중국 중국인 문화) 48. 해서 | 선지자 | 2014.08.20 |
70 | (중국 중국인 문화) 47. 초서 | 선지자 | 2014.08.20 |
» | (중국 중국인 문화) 46. 예서 | 선지자 | 2014.08.20 |
68 | (중국 중국인 문화) 45. 소전 | 선지자 | 2014.08.20 |
67 | (중국 중국인 문화) 44. 주문(籒文)과 고문(古文) | 선지자 | 2014.08.20 |
66 | (중국 중국인 문화) 43. 금문 | 선지자 | 2014.08.20 |
65 | (중국 중국인 문화) 42. 갑골문 | 선지자 | 2014.08.20 |
64 | (중국 중국인 문화) 41. 한자의 발전과 변화 | 선지자 | 2014.08.20 |
63 | (중국 중국인 문화) 40. 가차 | 선지자 | 2014.08.20 |
62 | (중국 중국인 문화) 39. 전주 | 선지자 | 2014.08.20 |
61 | (중국 중국인 문화) 38. 형성 | 선지자 | 2014.08.20 |
60 | (중국 중국인 문화) 37. 회의 | 선지자 | 2014.08.20 |
59 | (중국 중국인 문화) 36. 지사 | 선지자 | 2014.08.20 |
58 | (중국 중국인 문화) 35. 상형 | 선지자 | 2014.08.20 |
57 | (중국 중국인 문화) 34. 한자의 조자 원칙-육서 | 선지자 | 2014.08.20 |
56 | (중국 중국인 문화) 33. 한자 기원의 과학적인 고찰 | 선지자 | 2014.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