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06 15:18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노라
1987년 제 5공과
본문 : 사도행전 24장 15절-16절
제목 :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노라
요절 :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마 5:8)
서론
마태복음 6장 23절에 양심은 마음의 빚이다. 양심을 버린 자는 그 모든 생활이 다 근시적이요 또 모든 삐뚤어진 유혹에 빠져 모든 처사를 소경같이 행하기 때문에 일시 성공 같은 것도 실패요 모두가 자멸 자살 활동만 하게 된다. 사람마다 행복과 성공이 길지 못하고 속히 망하는 것은 전면과 길게를 보지 못하는 연고이다. 양심을 꺾고 죽이고 양심 아닌 마음으로 생활하였기 때문이다.
본론
1. 양심의 종류는 심히 많다. 종교, 주의, 사상마다 양심은 다르다. 이유는 지식의 지배를 받기 때문이다. 지식에는 잘못된 지식이 많고 바른 지식은 하나뿐이니 하나님의 지식 신구약 성경이다. 사람들이 양심 생활을 한다 할지라도 양심 자체가 삐뚤어졌으니 결국 생활도 삐뚤어져 멸망을 받게 된다. 기독자는 바른 지식은 가졌으나 양심생활을 아니하므로 실패, 천대, 고생하는 자가 되는 것이다.
2. 기독자는 양심 생활 안 하면 믿는 것은 다 허사이다.
양심으로 섬겨야 하나님은 받으시고 (딤후 1:3) 양심 생활하여야 비방과 욕을 벗을 수 있.고 (벧전 3:16) 양심 생활로 하나님을 찾아가는 것이다. (벧전 3:21) 양심 생활하여야 하나님을 만나 볼 수 있다.(마 5:8) 양심 안 쓰는 믿음은 파선한 배와 갈다. (딤전 1:19) 양심을 써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거리낌 없기를 힘씨야 한다.(행 24 : 16) 양심은 죽은 행실을 깨끗게 함을 받게 한다.(히 9:14)
3. 신앙양심은 자기가 인정하고 확신하는 성경 말씀대로 옳게 바르게 하려는 마음이다. 양심은 자기에게도 어떤 피조물에게도 속하지 않고 오직 진리와 하나님께만 속하여 살든지 죽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바로 하려고만 하는 마음이 양심이요 하나님가 진리 외에 무엇에게나 속하여 그것 편이 되어 비판 결정하는 것은 화인 맞은 양심이다. 양심을 가꾸고 길러야 한다. 예수님의 대속을 입게 하는 것은 양심이다.
문답
1.양심의 종류가 어떠하뇨? 답 : 심히 많습니다.
2. 신자의 양심은 어떤 것이뇨? 답 : 성경을 바로 깨닫고 그대로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3. 화인 맞은 양심은 무엇이뇨? 답 : 피조물에게 매여 자유하지 못하는 양심입니다.
4. 양심 생활 안 하면 행위구원은 어떠하뇨? 답 : 회개할 때까지는 전부 허사에 머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