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의 대언자와 보혜사’에 대한 거짓해석, 성경적 반증

  선지자선교회

(서론)

 

지금 한기총(한국기독교총연합회)이 있는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신천지배격운동을 하고 있다. 한기총은 한국기독교연합회관 1501호에 있다. 참고로 이것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한국기독교연합회관이 한기총 건물인 줄 오해 하는 사람들도 있다.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에 신천지 사람들이 한기총을 해체하라면서 연일 시위하고 있다. 이런 신천지 사람들과 대치하면서 저들에게 묻는다. 이만희가 어떻게 대언자가 되느냐? 이만희가 어떻게 보혜사가 되느냐?

 

신천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 대언자(代言者)말씀을 대신 전하는 자라고 말한다. 즉 한자적 풀이를 한다.

 

- 보혜사(保惠師)보호하시고 지혜 주시고 가르치는 자라고 말한다. 즉 한자적 풀이를 한다.

 

참고로, 우리 정통교회에서도 보혜사에 대해서 보호하시고 지혜주시고 스승 되시는 보혜사라고 말한다. 그러나 엄밀하게 보면 윤곽적 표현이지 정확한 표현은 아니다. 이에 대해서는 본론에서 논증한다.

 

신천지는 이렇게 대언자와 보혜사에 대하여 성경적 해석을 하지 않고 위와 같이 한자적 풀이를 한다. 그런 까닭은 신천지는 자칭하기를 저들의 교주 이만희가 말씀을 대신 전하는 자이기 때문에 대언자이며 또 다른 보혜사라고 거짓된 미혹을 하기 위함이다.

 

그러면 성경에서 대언자는 무엇이며 또 다른 보혜사는 무엇인가? 성경을 근거하여 정확히 알아서 신천지의 거짓교리를 명확히 반증하도록 하자.

 

참고로, ‘대언자(요일2:1)’보혜사(14:16, 14:26, 15:26)’는 헬라어 원어로 파라클레토스이다. 파라클레토스는 헬라어적으로는 중재자, 변호자, 돕는 자를 의미한다. 개역한글판 성경에서 대언자나 보혜사로 번역되었다.

 

(본론)

 

1. 대언자(代言者)

 

(요일2:1-2)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시다. 그러므로 우리 죄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서 화목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켜서 대언자라고 하셨다.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2:1)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대언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신천지가 말하는 것처럼 말씀을 대신 전하는 자가 아니다. 신천지 사람들에게 이렇게 반증하면 신천지 사람들은 말대꾸하기를 예수님이 말씀을 안 전하셨는가?”한다. 물론 예수님께서 말씀을 전하셨지만 말씀을 전하셨다고 대언자라 하신 것은 아닌 것이다.

 

그러면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무엇인가?

 

(5:6-11)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 우리가 연약할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즉 사죄의 공로이다.

 

- 우리가 죄인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즉 칭의의 공로이다.

 

-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즉 화목의 공로이다.

 

이렇게 하나님 앞에서 우리에게 사죄의 대속공로와 칭의의 대속공로와 화목의 대속공로를 베푸신 예수 그리스도를 대언자라고 하신 것이다.

 

2. 또 다른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하셨다. 그러니까 또 다른 보혜사는 진리의 영이신데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하셨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께 구하셔서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우리에게 주시는 것은 무엇인가?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또 다른 보혜사이시다. 또 다른 보혜사를 진리의 영이라고 하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이 진리의 성령(15:26)이시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보혜사(保惠師)에 대하여 서론에서 언급한대로 우리 정통교회에서는 보호하시고(), 지혜주시고(), 스승 되시는() 보혜사라고 말한다. 그런데 이 표현은 성경 진리적으로 볼 때에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보혜사는 무엇인가?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그 속에 계시는 보혜사이시다. 이것을 한자어 음역으로 표현하면 보혜사에서 이다.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는 보혜사이시다. 이것을 한자어 음역으로 표현하면 보혜사에서 이다.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케 하시는 보혜사이시다. 이것을 한자어 음역으로 표현하면 보혜사에서 이다.

 

이 보혜사가 곧 주의 성령이며 그리스도의 영이시다.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셨으니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기름을 부으시는 주의 성령의 이름이 곧 그리스도의 영이다.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이 말씀에서 하나님의 영이라는 말씀이 있고 또 그리스도의 영이라는 말씀이 있다. 우리가 하나님의 영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성령(고전6:11)으로 잘 알고 있다. 그런데 그리스도의 영에 대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1:19)이신 것을 명확하게 잘 알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이단 지방교회(위트니스 리)는 그리스도의 영을 주의 영이라 말하고 있고, 또한 신천지(이만희)는 지금 예수님은 그리스도의 영으로 계셔서 이만희의 육체에 임했다고 참람된 거짓말을 하고 있다.

 

(결론)

 

서론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대언자(요일2:1)’보혜사(14:16, 14:26, 15:26)’는 헬라어로 파라클레토스이다. 개역한글판 성경에서 대언자, 보혜사로 번역되었다.

 

대언자는 화목제물(요일2:1-2)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1:7).

 

또 다른 보혜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주의 성령(4:18)의 이름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1:13).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죄를 그의 피로 대속하신 예수 그리스도(대언자)이시오. 그리고 예수 그리스를 믿는 우리에게 인치시는 약속의 성령(또 다른 보혜사)이시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하나님 앞에 대언자(보혜사)시요 성령은 예수님 앞에 또 다른 보혜사(대언자)시다. 그리하여 개역한글판 성경에서 대언자나 보혜사를 구분하여 번역한 것이다. 대속의 예수 그리스도는 대언자로 번역하였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인치시는 약속의 성령은 보혜사로 번역하였다.

 

이렇게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대언자또 다른 보혜사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명확히 알아보았다.

 

신천지는 대언자와 보혜사에 대하여 비성경적으로 한자적 풀이를 한다. 그러면서 저들의 교주 이만희가 대언자요 보혜사라고 말한다. 즉 그리스도의 영이 육체로 임한 자가 저들의 교주 이만희라고 참람된 거짓말을 하고 있다.

 

신천지의 거짓교리 즉 마귀의 거짓말에 가장 핵심은 저들의 교주 이만희가 대언자요 보혜사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천지가 거짓교리를 말할 때에 일일이 상대할 필요가 없이 먼저 대언자와 보혜사에 대한 반증을 하게 되면 가장 핵심 된 반증이 된다.

 

 

2016. 11. 10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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