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4 과 하나님의 목적(目的)과 예정(豫定)
선지자선교회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엡1:5)]
하나님의 목적(目的)
1,하나님 역사의 첫째 순서는 그의 영원한 목적을 정하신 것이다.
1)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따라 정하신 그의 영원한 목적과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한 그의 영원한 계획을 가리켜 하나님의 예정(豫定)이라 한다.
2)하나님의 창조와 섭리와 구속, 등 하나님의 영원한 역사의 전 과정이 하나도 빠지지 않고 하나님의 예정 안에 다 포함되어 있다.
3)모든 피조물의 선악간 모든 행동과 그것의 영원한 결과까지 다 예정되었다.(엡1:11 행17:26 16:33 엡2:10 벧전2:8)
4)하나님의 완전한 속성이 기초가 되어 정하신 목적과 예정임으로 그의 사랑과 의로우심에 조화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완전하고 영원하며 불변적이다.
5)하나님의 전지전능에 일치한 것임으로 유한한 지능을 가진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면이 많다. 그러나 피조물들에게는 영원한 은총과 축복을 받음이 되고 하나님에게는 영광의 찬미가 되기에 적합한 것이다.
6)하나님의 목적 안에는 여러 가지 목적들이 내포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목 적 안에도 궁극적인 목적과 당면 목적들이 들어있다. 하나님의 예정 속에도 여러 가지 세부 계획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단일의 목적에 관련된 것들임으로 전체적으로 보아 하나님의 목적이며 예정이다.
2, 구속을 위한 예정(豫定)
1)하나님의 목적은 택하신 자들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하사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며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하나님의 충만을 전달하게 하는 것이요.
2)그러므로 하나님의 당면적 목적은 택하신 자들의 구원이요.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충만으로 만물에게 충만케 하사 피조 만물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는데 있다.(에베소서1장)
3)하나님의 예정의 범위를 벗어난 어떤 존재나 활동이 있을 수 없음으로 모든 것은 합력 하여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목적인 택자들의 구원을 돕는 것 뿐이다.
4)그러므로 우리의 현실에서 어떤 존재나 활동이나 어떤 결과를 만나게 되든지 그 모든 것들은 다 하나님의 예정 안에 들어 있는 것이 그의 전능의 섭리로 나타난 것이다. 그것들은 다 우리의 구원을 협조하기 위해 있는 것들이니 무시하거나, 놀라거나, 낙망하거나, 원망, 불평하지 말고 하나님을 신망(信望)함으로 그의 뜻을 찾아 순종하는 일만하면 모든 것이 합력 하여 하나님의 목적인 우리의 구원을 이루게 한다. (롬8:28-30, 약1:2-4, 벧전1:5-7, 엡1:11-14, 살전5:16-18)
3, 하나님의 목적과 예정에 대한 성경적 증거
1)하나님은 우리의 맹목적인 운명이나 우연에 맡기지 아니하시고 하나님의 목적과 예정 안에 있게 하셨다.
2)목적과 예정 교리를 올바로 이해하게 될 때 그것은 자유 의지를 지닌 사람의 도덕적 자유와 모순되지 않고, 사람 노력의 동기를 제거하지 않음을 알게 되며 숙명론과 같은 것으로 오해하지 않게 된다.
3)하나님은 선하시며 전지 전능하심으로 그의 영원한 목적을 정하시고 이를 위해 모든 것을 예정하실 때에 그의 주권적 의지의 예정과 사람의 자유성과 영원한 보응과의 관계에 조금도 모순이 없도록 예정하셨다.
4)그러므로 목적과 예정 교리는 현재의 선행을 전적 은혜로 알아 감사하게 하며 선행의 결과에 대한 확실한 보상을 믿을 수 있게 함으로 소망 중에 더욱 선행을 진력하게 해 준다.
5)숙명론은 물질의 운동이나 사물의 결정적인 연쇄적 결말로 인한 필연적인과 법칙이나 신 또는 신들의 무의식 적이며 맹목적인 세력에 인간의 의지는 굴복하고 만다는 것이다. 어떤 일정한 목적도 없고 현재의 활동과 관련해서 미래를 확실하게 예측 할 수 없다는 것이다.
6)그러나 성경의 목적과 예정 교리는 물질은 물질 자체의 운동 법칙(제2 원인)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의지의 결정과 그의 주권적 섭리를 따라 움직이고 있음을 주장한다. 모든 존재와 활동과 결과들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목적에 관련시킨다.
7)목적과 예정 교리는 우리를 하나님과 그의 은혜의 품속으로 인도한다. 성경에는 만사 만물이 우연한 것은 하나도 없고 개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과 예정을 따라 작정된 것임을 증거 하는 말씀으로 가득 차 있다. 윤곽적인 것 뿐 만 아니라 세부적인 것과 특수적인 것 만 아니라 일반적인 모든 사물이 다 하나님의 예정에 포함되어 있다.
(사14:26, 단43:5, 엡1:11, 행2:23, 행4:28, 시33:11, 잠19:21, 행17:26, 욥14:15, 요21:19, 고전2:7, 엡3:10-12, 계5:1)
<참조>
하나님께서 목적을 정하시고 예정하시고 창조하시고 섭리(攝理)하시는 목적은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들을 통해 하나님의 충만으로 만물을 충만케 하여 만물로 하여금 하나님께 영광의 찬송을 영원토록 돌리게 하려 하심이다.(엡1장)
하나님의 예정
1, 예정의 의미
예정이란 말은 하나님의 작정과 동일한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며 영생 얻을 사람들의 선택만을 가리키는 제한된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예정이란 구원 얻을 사람들과 멸망 받을 사람들을 미리 정하 신 것(선택(選擇)과 불택(不擇), 어떤 천사들은 은혜로 지켜 주실 것과 어떤 천사들은 타락을 허용하실 것,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예수 그리스도를 중보자로 세우실 것에 관한 하나님의 은혜로우시며 기쁘신 뜻의 결정을 의미한다.
2, 예정의 성질
하나님은 전지 하심으로 자유성을 가진 도덕적 피조물들이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을 미리 아시고 그들의 미래적 행동을 근거하여 예정하신 것이 아니다.
1)인격적 피조물들에게 도덕적 자유성을 주신 것,
2)그 자유성으로 선악을 선택하게 될 것,
3)선택한 선악에 대한 영원한 보응 까지 다 예정하시고 그대로 성취시키신다.
4)하나님은 미리 정하신 것을 미리 아신다.
5)하나님의 예정은 그의 자유로우시고 기쁘신 뜻에 근거하였음으로
(1)주권적이요.
(2)무조건적이며(롬9:16, 엡1:5, 9, 11)
(3)영원 불변적이며(엡1:4, 딤후1:9, 딤후2:19, 롬11:29, 요6:37-39)
(4)불가항력적이다(빌1:6, 빌2:13)
(5)하나님의 작정과 예정은 전체적으로 통일적 의도이다.
3, 예정 교리의 중요한 가르침
1)하나님은 그의 목적 안에서 구원 얻을 사람들을 선택하셨다.
2)택하신 자들의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예정하셨다.
3)택하신 자들의 타락 허용과 불택자들의 멸망까지도 다 이 목적을 위해 예정되었다.
4)선택으로 하나님의 은총을 드러내시며 불택(不擇)의 예정으로 그의 공의를 나타내신다.
5)예정은 하나님의 자유로우신 구속 은총의 영광을 드러내는 교리임으로 그의 은혜를 다 헤아릴 수 없음 같이 이 예정 교리도 다 헤아릴 수 없다.(롬11:34-36)
6)이 예정 교리는 구속의 은총을 입은 자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경배하며 말할 수 없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도록 일깨워 준다.
7)하나님의 예정은 그 기쁘신 뜻대로 되었다.
8)모든 것이 그의 목적인 택하신 자들의 구원에 쓰이도록 예정되었다.(롬8:28)
9)하나님의 예정은 그의 사랑과 지혜와 능력 안에서 되었다.
10)그러므로 예정 교리는 그의 백성들로 하여금 전적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며 어떤 현실을 만나든지 구원의 유익을 위한 것임을 인정하고 소망 가운데서 오직 믿음으로 살아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만 돌려야 함을 가르친다.(엡1:3-14)
1. 성도에 대한 예정은 성경에 많으나 중요한 것은
1)창세 전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홈이 없게 하시려고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이 되게 하셨다.(엡1:4-5)
2)사랑하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살후2:13)...등이다
2.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의 사람과 행위는
우리의 인격, 행위, 자체, 사역이 하나님의 형상대로의 온전한 속성을 이루고 하나님처럼 깨끗하고 성결함을 이루어 하나님의 모든 충만을 받아 만물에게 충만케 할 수 있는 영원한 제사장과 선지자와 왕직의 실력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엡1:11) 그가 혹은 사도로,혹은 선지자로,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행17:26)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년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하셨으니
(잠16:33) 사람이 제비는 뽑으나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엡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벧전2:8) 또한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이 되었다 하니라 저희가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저희를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엡1장)
(시46:10) 이르시기를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내가 열방과 세계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하시도다
(눅22:22) 인자는 이미 작정된 대로 가거니와 그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하시니
(행2:23)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대로 내어준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 박아 죽였으나
(롬9: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롬9: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롬9:17)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로라 하셨으니
(롬9:18)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강퍅케 하시느니라
(롬9:19) 혹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뇨 누가 그 뜻을 대적하느뇨 하리니
(롬9:20)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롬9:21)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
(롬9:22)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롬9:23)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행2:23)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대로 내어준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 박아 죽였으나
(롬9: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롬9: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롬9:17)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로라 하셨으니
(롬9:18)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강퍅케 하시느니라
(롬9:19) 혹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뇨 누가 그 뜻을 대적하느뇨 하리니
(롬9:20)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롬9:21)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
(롬9:22)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롬9:23)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엡1: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엡1: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엡1:11)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딤후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행2:23)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대로 내어준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 박아 죽였으나
(행4:28)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그것을 행하려고 이 성에 모였나이다
(롬9: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롬11:5) 그런즉 이와 같이 이제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엡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엡1: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엡1: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엡1:10)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엡1:11)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엡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엡3:11) 곧 영원부터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대로 하신 것이라
(엡1: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엡1: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살후2:13)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롬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롬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롬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약1:2)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약1: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약1: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벧전1:5)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벧전1:6)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을 인하여 잠간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었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도다
(벧전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함이라
(엡1:11)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엡1:12)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엡1:14)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살전5:16) 항상 기뻐하라
(살전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살전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