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6 과 하나님의 속성 (2)
선지자선교회
2, 공유적 속성
근본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으나 사람들의 속성과 같은 성품으로 사람의 속성은 유한하고 불완전하나 하나님은 무한하고 완전하다. 사람의 속성은 하나님께 피동되어 하나님의 힘으로 살 때에만 온전에 이르럴수 있고, 생명과 평강과 기쁨의 삶을 영위한다.
5). 지식(知識)
(1)지식은 아는 것이다.
(2)하나님의 지식은 원형적 지식으로 완전, 무한, 광대하면서 모든 것을 동시에 보신다.
(3)하나님께서는 전지 하셔서 하나님 자신을 아시며 또한 모든 만물을 아시되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것과 공간적으로 영계와 물질계의 모든 것. 존재와 사건적으로는 하나님 자신과 피조물의 모든 것을 하나, 하나 개체, 개체와 전체의 구성 및 작용(움직임)과 결과에까지 완전하게 다 아시는 완전한 전지의 지식이다.
(시94:10, 고전12:8, 삼상2:3, 욥12:13, 시94:9, 시 147:4, 사29:15, 사40:14, 사44:22, 전2:10-13, 히4:13, 요일3:20)
참 고
1) 내 백성이 지식이 없음으로 망한다(호4:6) 하신 대로 모든 사람들은 지식이 없음으로 망하고,
2) 의인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고(잠11:9)하셨다.
3) 사람에게는 참 지식이 없고, 여호와를 경외(敬畏)함이 지식의 근본(根本)이라고(잠1:7)하셨다.
4) 오직 우리 곧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고(벧후3:18)하셨다.
6). 지혜(智慧)
1)지혜는 지식을 운용(運用)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지혜는 하나님의 목적을 정하시는 일과 그 목적을 이루시는 일에 그의 전지의 지식을 운용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이다.
2) 하나님의 지혜는 모든 지혜의 근원(根源)이다.
3)하나님의 기쁘신 뜻으로 정하신 목적 성취를 위하여 무한하시고 완전하신 하나님의 모든 전지 하신 지식과 전능하신 능력으로 운용(지혜)하여 목적 예정 창조 섭리(타락, 보존, 통치, 선택, 유기, 등) 구속, 양자(養子), 천국시민, 성화, 영화, 새 하늘, 새 땅, 등, 지극(至極)히 존귀(尊貴)한 생명과, 평강과 지복(至福)의 완전함을 이루신다.
(사11:2, 사40:28, 욥37:16, 욥42:2, 고전1:24, 잠3:19, 엡1:17, 시19:1-6, 롬8:28, 롬11:33, 고전2:7, 단2:20, 엡1:11-12, 엡3:10)
4)완전한 하나님의 지식과 지혜로 설정된 하나님의 목적과 그 목적을 완성하기 위한 그의 모든 계획이 다 완전하며 최선의 것들임으로 모든 것이 합력 하여 결국은 하나님의 이름에 영광이 돌아가게 하신다. (롬11:33, 롬14:7-8, 엡1:11, 골1:16)
참 조
사람에게 있어 지혜는 지극히 복되며, 영원한 미래를 건설하는 것인데, 유한 된 사람은 영원한 미래를 건설할 수 없다. 그러한 사람에게 지혜의 근본이신 하나님이 찾아오시고,
1)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욥28:28, 시11:10, 잠9:10) 하시고,
2)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시19:7), 지혜를 얻는 자에게 생명 나무라(잠3:18) 하셨으니,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의 뜻대로 살아 영원하며 지극히 큰 축복을 마련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우리가 되어야 한다.
7). 진실(眞實)
1) 진실은 옳고 바를 것이 진실이다.
2) 하나님은 참되시므로 그의 계시와 사역이 참되며 신실하시다. (민23:19, 고전1:9, 딤후2:13, 히10:23)
성경은 하나님의 진정성(眞正性)을 여러 곳에서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자체적(自體的), 사역적(事役的), 계시적(啓示的) 진정성은 그의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신뢰(信賴)케 한다.
3) 하나님의 모든 말씀과 약속들은 그의 뜻을 진정(眞正)하게 표현한 것으로 다 참되다.
여호와의 말씀은 정직하며 그 행사는 다 진실 하시도다(시33:4)
하나님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며(딛1:2)
그의 말씀은 진리이며(요17:17)
그의 약속는 신실하다(고후1:20)
참 조
1) 정결하여 잡된 것이 없으며, 옳고 바른 참으로 충만하신 하나님은 사람의 인격, 성품, 소원, 계획, 욕망, 말과 행동에 있어 진실할 것을 요구하신다.
2) 사람의 진실은 자기 의사와 소원과 행동을 하나님의 뜻에 일치시키는 것이다.
(1) 지식 진실: 성경대로 지식 하는 것.
(2) 행위 진실: 성경대로 행동하는 것.
(3) 사람 진실: 성경대로의 사람이 되는 것이다.
8). 선(善)
1)선은 모든 존재에게 유익을 주고, 덕(德)을 주고, 생명을 주는 것이다.
2)하나님은 선(善)하시며 모든 선의 원천(源泉)이시다.
하나님만 홀로 선하신 분이시다.(마19:17) 하나님의 선은 하나님의 완전한 속성 곧 그의 완전한 지혜와 사랑의 능력으로 만물을 상대하는 속성이다. 피조물(被造物)의 선은 하나님 중심, 하나님 위주로 사는 것이다.
3)모든 것을 초월한 하나님의 기쁘신 뜻과, 하나님의 사랑의 속성으로 모든 존재에게 영원히 유익하도록 섭리(燮理) 하시기에 하나님은 선하시고(마19:17), 그 역사(役事)도 선하고, 악(惡)이 없으시다. (시36:6, 시104:21, 막10:18,)
<참조>
1) 모든 피조물들은 그것을 지으시고 유익을 주시는 하나님 중심으로 살 때에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생명과 평강과 기쁨을 누리며 살게되고, 또 이를 피조물의 선(善)으로 정하셨기에 하나님 중심이 선이다.
2) 사람이 지음을 받을 때는 선으로 지음을 받았다. 이 말은 하나님 중심으로 살 때만 영생하며 살수 있도록 지으셨고, 하나님 중심으로 살 때에 하나님의 주시는 충만으로 모든 피조물들을 충만케 할 수 있는 존재로 지으셨다는 뜻이다.
3) 완전자이신 하나님께서 인격체를 지으실 때 선과 악(자기중심)을 택할 수 있는 자유권을 부여하셨는데, 하나님이 주신 그 자유권으로 천사가 먼저 타락(墮落)하여 사단이 되었고, 사단의 미혹(迷惑)으로 사람도 타락하여 하나님 중심에서 떠나 자기중심으로 악하여 졌다.
4) 악에 빠진 존재는 절대자이신 하나님과, 하나님이 부여하신 생명과 누리게 하신 모든 것과 대립이 되므로 사망의 멸망에 빠지는 것은 필연(必然)이다. 그래서 사망의 멸망에 빠지게 되었다.
그러한 사람을 버리시지 않으시고, 은혜와 긍휼과 사랑으로 구속하셨으니 우리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고, 하나님만 사랑하며, 소망 중에 감사하며,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야 한다. (시136편, 살전5:18)
(시94:10) 열방을 징벌하시는 자 곧 지식으로 사람을 교훈하시는 자가 징치하지 아니하시랴
(고전12:8) 어떤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어떤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삼상2:3)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 것이며 오만한 말을 너희 입에서 내지 말지어다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 보시느니라
(욥12:13) 지혜와 권능이 하나님께 있고 모략과 명철도 그에게 속하였나니
(시94:9) 귀를 지으신 자가 듣지 아니하시랴 눈을 만드신 자가 보지 아니하시랴
(시147:4) 저가 별의 수효를 계수하시고 저희를 다 이름대로 부르시는도다
(사29:15) 화 있을진저 자기의 도모를 여호와께 깊이 숨기려하는 자여 그 일을 어두운데서 행하며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보랴 누가 우리를 알랴 하니
(사40:14) 그가 누구로 더불어 의논하셨으며 누가 그를 교훈하였으며 그에게 공평의 도로 가르쳤으며 지식을 가르쳤으며 통달의 도를 보여주었느뇨
(사44:22) 내가 네 허물을 빽빽한 구름이 사라짐 같이,네 죄를 안개의 사라짐 같이 도말하였으니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저를 구속하였음이니라
(골2:2) 이는 저희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고전2:10)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고전2:11)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고전2: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고전2: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의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의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신령한 일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히4:13)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같이 드러나느니라
(요일3:20) 우리 마음이 혹 우리를 책망할 일이 있거든 하물며 우리 마음보다 크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일까 보냐
(호4: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잠11:9) 사특한 자는 입으로 그 이웃을 망하게 하여도 의인은 그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느니라
(잠22:12) 여호와께서는 지식있는 자를 그 눈으로 지키시나 궤사한 자의 말은 패하게 하시느니라
(잠11:9) 사특한 자는 입으로 그 이웃을 망하게 하여도 의인은 그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느니라
(잠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벧후3:18)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저에게 있을찌어다
(출31:3)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가지 재주로
(출36:2) 모세가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및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 곧 그 마음에 여호와께로 지혜를 얻고 와서 그 일을 하려고 마음에 원하는 모든 자를 부르매
(사11:2)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사40: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땅 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욥37:16) 구름의 평평하게 뜬 것과 지혜가 온전하신 자의 기묘한 일을 네 가 아느냐
(욥42:2) 주께서는 무소불능하시오며 무슨 경영이든지 못 이루실 것이 없는줄 아오니
(고전1: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잠3:19) 여호와께서는 지혜로 땅을 세우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굳게 펴셨고
(엡1: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시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시19:2) 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시19:3) 언어가 없고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시19:4) 그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 말씀이 세계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시19:5) 해는 그 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고 그 길을 달리기 기뻐하는 장사 같아서
(시19:6) 하늘 이 끝에서 나와서 하늘 저 끝까지 운행함이여 그 온기에서 피하여 숨은 자 없도다
(시19:7)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시33:10) 여호와께서 열방의 도모를 폐하시며 민족들의 사상을 무효케 하시도다
(시33:11) 여호와의 도모는 영영히 서고 그 심사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시104편)
(시104:1)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는 심히 광대하시며 존귀와 권위를 입으셨나이다
(롬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롬11: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고전2:7) 오직 비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이니 곧 감취었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단2:20) 다니엘이 말하여 가로되 영원 무궁히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 것은 지혜와 권능이 그에게 있음이로다
(엡1:11)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엡1:12)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엡3:10)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서 정사와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니
(욥28:28) 또 사람에게 이르시기를 주를 경외함이 곧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라 하셨느니라
(시111:10) 여호와를 경외함이 곧 지혜의 근본이라 그 계명을 지키는 자는 다 좋은 지각이 있나니 여호와를 찬송함이 영원히 있으리로다
(잠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시19:7)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잠3: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민23:19)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니 식언치 않으시고 인자가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치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치 않으시랴
(고전1: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딤후2:13)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일향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
(히10:23)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
(딛1:2)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요17:17)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고후1:20)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마19:17)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 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막10:1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시36:6) 주의 의는 하나님의 산들과 같고 주의 판단은 큰 바다와 일반이라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보호하시나이다
(시104:21) 젊은 사자가 그 잡을 것을 쫓아 부르짖으며 그 식물을 하나님께 구하다가
(막10:1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눅6:35) 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빌리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클 것이요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헤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로우시니라
(시136편)
(살전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