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3 21:13
■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벧후1:1-2)
부제(副題): 보배로운 믿음
본문: (벧후1:1-2)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서론)
본문 벧후1:1-2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8단락이다.
①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② ‘우리 하나님과’
③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④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⑤ ‘하나님과’
⑥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⑦ ‘은혜와’
⑧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위의 8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참고 1)
- 벧후1:1 중반절에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하셨다.
그러므로 본론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시하였다.
② 우리 하나님과 (우리 하나님의 의를 힘입어)
③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 벧후1:2 전반절에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하셨다.
그러므로 본론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시하였다.
⑤ 하나님과 (하나님을 앎으로)
⑥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참고 2)
제목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벧후1:1-2)」로 한 것은, 해석할 성구에 대한 제일 앞 단락을 제목으로 하는 것이 통상적 형식이기 때문이다.
부제로 「보배로운 믿음」으로 한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즉 이것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으로서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보배로운 믿음이다. 그런데도 예수 믿는다는 우리가 제일 간과하고 제일 피하는 것이 십자가의 도가 되는 믿음이다.
‘보배로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홈페이지> 연구> 성경연구>에 게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