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9 12:10
■ 사이비교 신천지의 ‘육체부활’에 대한 성경적 반증
(서론)
사이비교 신천지(교주 이만희)는 요11:26에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를 근거하여 신천지 교주 이만희와 신도들은 죽지 않고 육체 그대로 부활한다고 비성경적 궤변 된 거짓말로 미혹한다.
성경에서 요11:26에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는 곧 롬8:10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를 말씀한다.
(본론)
성경은 ‘죽음’과 ‘부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1.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히9: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은 한 번 죽는다. 그리고 부활이 있다. 그렇기에 사이비교 신천지가 저들 교주와 신도들이 죽지 않고 육체 그대로 부활한다는 주장은 비성경적 궤변 된 거짓말이다.
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전15:22-24)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요 *그 후에는 나중이니 저가 모든 정사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은 죽고 또한 심판의 부활(요5:29)이 있다.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은 삶을 얻고 곧 영생과 생명이며 또한 생명의 부활(요5:29)이 있다. 그렇기에 사이비교 신천지가 저들 교주와 신도들이 죽지 않고 육체 그대로 부활한다는 주장은 비성경적 궤변 된 거짓말이다.
3.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고
(고전15:50-52)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고 또한 썩은 것은 썩지 아니한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고 또한 썩은 것은 썩지 아니한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혈과 육 곧 육체 그대로는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 그렇기에 신령한 몸(고전15:44)으로 부활해야만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있다. 그렇기에 사이비교 신천지가 저들 교주와 신도들이 죽지 않고 육체 그대로 부활한다는 주장은 비성경적 궤변 된 거짓말이다.
(결론)
사이비교 신천지는 주로 성경해석이 어려운 난해절을 비성경적 궤변 되게 뜻풀이하여 미혹하는 수단을 삼고 있다. 그리하여 사이비교 신천지는 저들 교주와 신도가 죽지 않고 육체 부활을 한다고 비성경적 궤변 된 주장을 하는 근거로 요11:26에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을 말한다. 그렇기에 우리 교회가 요11:26에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에 대하여 성경적 해석을 명확하게 하지 못하면 사이비교 신천지의 육체부활에 대한 성경적 반증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사이비교 신천지의 육체부활에 대한 주장을 배격하기 위해서 여러 번 성경을 근거하여 반증하였다. 성경적 반증은 곧 요11:25-27 말씀을 성경을 근거하여 절확하고 명확하게 해석하는 것이다.
다음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정리한 글로써 제목은 「요11:25-27 주석ː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이다. 그러니까 요11:26에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와 그리고 이 말씀 전후 성구에 대한 주석이다. 여기에는 요11:26에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에 대한 성경을 근거하여 주석된 부분이 있다. 그래서 여기서 확인하면 사이비교 신천지가 죽지 않고 육체 그대로 부활한다는 주장이 비성경적 궤변 된 거짓말인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
- 2024. 12. 09∥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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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11:25-27 주석ː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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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문: (요11:25-27)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서론)
본문 요11:25-27 말씀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주석을 한다.
성경주석이나 성경해석은 성경을 근거하여 해설하는 성격은 똑같다. 즉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해석해주는 성구의 진리 범위 안에서 최소한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다만 방식에 있어서 ➊‘성경주석’은 한 성구씩 해석하는 경우이고 ➋‘성경해석’은 한 성구에서 몇 개 단락으로 해석하는 경우이다.
본문 요11:25-27 말씀은 한 성구에서 몇 개 단락으로 해석할 것도 있고 또 한 성구로 해석할 것이 있다. 그래서 이런 경우는 성경해석 방식으로 정리할 수도 있고 또 성경주석 방식으로도 정리할 수 있다.
그리하여 본문 요11:25-27 말씀은 성경주석 방식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 싶어 제목을 「요11:25-27 주석ː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로 하였다.
(본론)
●(요11:2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1.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엡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셨다. 그러므로 믿는 우리게 베푸신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 이것이 곧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이다.
-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은 곧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➋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생명이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이것이 곧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생명이니’이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3.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다. 이것이 곧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이다.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과 ‘그의 영’은 곧 하나님의 영으로서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다.
●(요11: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롬8:9-10)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인하여 산 것이다. 이것이 곧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이다.
1.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 즉 보혜사(요14:16-17, 요14:26, 요15:26-27)와 그리스도의 영 즉 주의 성령(눅4:18)이 계시는 것을 말씀한다.
2.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는 곧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 즉 하나님의 영(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 즉 하나님의 영(보혜사와 주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롬8:11) 것을 말씀한다.
3.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자에게 하나님의 영 곧 보혜사 성령(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을 말씀한다.
●(요11:27)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이것이 곧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1) 대형벌의 대속
(골1:21-22)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 대복종의 대속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3) 대화평의 대속
(골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아버지(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친의 구속이다.
1) 사죄의 구속
(골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곧 육신의 연약한 자(롬5:6)가 새 사람(골3:9-10)으로 사죄의 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2) 칭의의 구속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곧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로5:8)가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9)로 칭의의 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3) 화친의 구속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곧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화목)의 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1)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
(골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곧 육신의 연약한 자(롬5:6)가 새 사람(골3:9-10)으로 사죄의 구속을 받았다.
그러므로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골3:9-10) 죄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사는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2)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곧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가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9)로 칭의의 구속을 받았다.
그러므로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사는 자로 사는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3)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로 사는 것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곧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을 받았다.
그러므로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포로 된 자가 자유케 되는(눅4:18) 것이다.
②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눈먼 자가 다시 보게 되는(눅4:18) 것이다.
③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고 또 증거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눌린 자가 자유케 되는(눅4:18) 것이다.
○ 온전한 사람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으로써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이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이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이다.
○ 그리스도의 형상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써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결론)
문1;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는 무엇인가?
답: 믿는 우리게 베푸신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엡1:19-20) 것을 말씀한다.
문2: ‘생명이니’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을 말씀한다.
문3: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는 무엇인가?
답: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롬8:11) 것을 말씀한다.
문4: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는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인하여 산 것(롬8:9-10)을 말씀한다.
문5: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을 말씀한다.
(결론)
(요11:25-27)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본문 요11:25-27 말씀은 우리가 잘 아는 대로 예수님은 부활과 생명이시다. 그리하여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즉 성도가 한 번 죽은(히9:27) 후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부활하겠고(고전15:50-52) ➋무릇 살아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즉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을 말씀한다.
그렇기에 부활과 생명이신 예수님을 믿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엡1:13)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 2024. 12. 08∥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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