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5 12:04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 ②
본문: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서론)
본문 딛3:5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구원의 요소는 두 가지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은 곧 기본구원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건설구원이다.
백영희목사님께서 처음에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정립해서 발표할 때에 교계에서는 구원을 둘로 나눈다고 판단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성경에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두 요소로써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을 분명히 말씀한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중생의 씻음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 곧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그런 것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 곧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되었기 때문이다.
2장 성령의 새롭게 하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런 것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결론)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구원의 요소는 두 가지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은 곧 기본구원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건설구원이다.
‘기본구원’이라는 것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로서 모든 믿는 자가 차별이 없이(롬3:22) 받은 구원을 말한다.
‘건설구원’은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는(엡2:22) 구원을 말한다. 이것은 예수 믿는 자의 의로써(롬3:26) 각자마다 차이가 있다(고전3:11-15).
이 글의 제목은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중생의 씻음’은 기본구원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건설구원이다.
그렇기에 백영희의 구원론 즉 ‘기본구원(롬3:22)과 건설구원(엡2:22)’은 딛3:5에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구원의 요소를 둘로 말하는 것은 성경적이라는 것이다.
- 2024. 06. 25∥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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