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22:36-40)

 

본문: (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서론)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으로써 선지자의 강령이다. 그리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으로써 온 율법의 강령이다.

 

그러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계명이 선지자의 강령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이 온 율법의 강령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안내)

 

부족한 종은 그동안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가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즉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하신 말씀에 대하여 깨닫기 어려운 난해절이어서 연구숙제를 삼아오다가 어제(2023. 12.05)에 영감으로 깨닫게 하셔서 성경을 근거하여 1차 정리하였다. 이 글의 제목은 십계명에서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이다.

 

그리고 부족한 종은 그동안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라에 대하여 깨닫기 어려운 난해절이어서 연구숙제를 삼아오다가 오늘 영감으로 깨닫게 하셔서 성경을 근거하여 1차 정리한다. 제목은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22:36-40)이다.

 

(본론)

 

1장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계명은 선지자의 강령이다.

 

그러면 선지자는 무엇인가?

그리고 선지자의 강령 곧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1. 선지자

 

(1:1-2)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 곧 선지자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은 무엇인가?

 

1) 가죽옷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가죽옷은 곧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이다.

 

그러면 가죽옷은 무엇인가?

 

(대하35:11-14) 유월절 양을 잡으니 제사장들은 저희 손에서 피를 받아 뿌리고 또 레위 사람들은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 *그 번제물을 옮겨 족속의 차서대로 모든 백성에게 나누어 모세의 책에 기록된 대로 여호와께 드리게 하고 소도 그와 같이 하고 *이에 규례대로 유월절 양을 불에 굽고 그 나머지 성물은 솥과 가마와 남비에 삶아 모든 백성에게 속히 분배하고 *그 후에 자기와 제사장들을 위하여 준비하니 이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 번제와 기름을 저녁까지 드리는 고로 레위 사람들이 자기와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을 위하여 준비함이더라

 

유월절 양을 잡으니 제사장들은 저희 손에서 피를 받아 뿌리고 또 레위 사람들은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하셨다. 그러므로 가죽옷은 유월절에 짐승을 잡은 가죽을 예표 한다.

 

2)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

 

(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하셨다. 그러므로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은 곧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이다.

 

- ‘양의 첫 새끼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을 예표 한다.

 

- ‘그 기름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을 예표 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을 말씀한다.

 

3) 유월절의 어린 양

 

(12:1-14)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 달로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인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면 각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 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유월절의 어린 양이 곧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이다.

 

- ‘유월절의 어린 양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을 예표 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을 말씀한다.

 

4) 토단과 번제와 화목제

 

(20:24)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토단과 번제와 화목제가 곧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이다.

 

- ‘토단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을 예표 한다.

 

- ‘번제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믿음을 예표 한다. ‘믿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새 사람으로 사죄의 구속을 받았으니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칭의의 구속을 받았으니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영의 생각으로 사는 자로 화목의 구속을 받았으니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 ‘화목제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을 말씀한다.

 

5)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 곧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이다.

 

그러면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은 무엇인가? 1:23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하셨다.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하셨다. 이것이 곧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다.

 

6)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이것이 곧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이다.

 

 

9:6의 성경을 근거한 해석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하셨다. 이것이 곧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난 것이다.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이것이 곧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난 것이다.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된 것이다.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이것이 곧 그 어깨에는 정사를 맨 것이다.

 

(1:1-3)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그 어깨에는 정사를 맨 것이다.

 

그 이름은 기묘자라,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하셨다. 이것이 곧 그 이름은 기묘자이다.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하셨다. 이것이 곧 그 이름은 기묘자이다.

 

(딤전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하셨다. 이것이 곧 그 이름은 기묘자이다.

 

모사라,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하셨다. 이것이 곧 모사이다.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하셨다. 이것이 곧 모사이다.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전능하신 하나님이다.

 

(1:14-17)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전능하신 하나님이다.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요일5:20)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하셨다. 이것이 곧 영존하시는 아버지이다.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영존하시는 아버지이다.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1:31-33)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하셨다. 이것이 곧 평강의 왕이다.

 

(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하셨다. 이것이 곧 평강의 왕이다.

 

 

7)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2:28-32)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같이 변하려니와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같이 변하려니와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이것이 곧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이다.

 

(2:16-21)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으로써 곧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이다.

 

- 참고: 위의 일곱 성구는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에 대한 대표적 성구로써 대략 성경에서 찾아 제시한 것이다. 이것이 선지자이며, 선지자의 강령은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이다.

 

2. 선지자의 강령 곧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이것이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로써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다. 또한 이것이 곧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의 강령이다.

 

그리하여 요일4:16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하셨다.

 

2.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은 온 율법의 강령이다.

 

그러면 온 율법은 무엇인가?

그리고 온 율법의 강령 곧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1. 온 율법

 

1) 20:12-17에서 율법

 

네 부모를 공경하라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20:13)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20:14) 간음하지 말지니라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20:15)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20: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제 오계명제 십계명 성경을 근거한 해석

 

제 오계명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다음은 제 오계명을 해석해주는 성구들이다.

 

(12:5-13) 또 아들들에게 권하는 것같이 너희에게 권면하신 말씀을 잊었도다 일렀으되 내 아들아 주의 징계하심을 경히 여기지 말며 그에게 꾸지람을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 하였으니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비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니라 *또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늘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저희는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케 하시느니라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 *그러므로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고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지지 않고 고침을 받게 하라

 

내 아들아 주의 징계하심을 경히 여기지 말며 그에게 꾸지람을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 하였으니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비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니라 *또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늘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저희는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케 하시느니라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늘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저희는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케 하시느니라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는 것이 곧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하신 것이다.

 

(6:1-9)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여 *눈가림만 하여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들처럼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여 *단 마음으로 섬기기를 주께 하듯 하고 사람들에게 하듯 하지 말라 *이는 각 사람이 무슨 선을 행하든지 종이나 자유하는 자나 주에게 그대로 받을 줄을 앎이니라 *상전들아 너희도 저희에게 이와 같이 하고 공갈을 그치라 이는 저희와 너희의 상전이 하늘에 계시고 그에게는 외모로 사람을 취하는 일이 없는 줄 너희가 앎이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하셨다.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하셨다. 이것이 약속 있는 다음 계명이니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하셨다.

 

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여 *눈가림만 하여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들처럼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여 *단 마음으로 섬기기를 주께 하듯 하고 사람들에게 하듯 하지 말라하셨다. 이것이 약속 있는 그 다음 계명이니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하셨다.

 

상전들아 너희도 저희에게 이와 같이 하고 공갈을 그치라하셨다. 이것이 약속 있는 그 다음 다음 계명이니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하셨다.

 

제 육계명

 

(20:13) 살인하지 말지니라

 

다음은 제 육계명을 해석해주는 성구들이다.

 

(요일3:14-16) 우리가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거하느니라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하셨다. 그러므로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지 아니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는 것이 곧 살인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이다.

 

(13:9-10)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제 이웃을 제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율법의 완성으로써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지킨 것이 된다.

 

제 칠계명

 

(20:14) 간음하지 말지니라

 

다음은 제 칠계명을 해석해주는 성구들이다.

 

(4:4-5)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게 하는 것이니라 *너희가 하나님이 우리 속에 거하게 하신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사모한다 하신 말씀을 헛된 줄로 생각하느뇨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게 하는 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세상과 벗된 것이 간음하는 여자와 같은 것으로써 간음하지 말지니라 하셨다.

 

(요일2:15-17)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이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가 곧 간음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이다.

 

제 팔계명

 

(20:15)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다음은 제 팔계명을 해석해주는 성구들이다.

 

(3:8-12)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황충을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멸하지 않게 하며 너희 밭에 포도나무의 과실로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너희 땅이 아름다와지므로 열방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십일조와 헌물을 하지 아니하는 것이 곧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이다.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리는 것이 곧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이다.

 

제 구계명

 

(20: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다음은 제 구계명을 해석해주는 성구들이다.

 

(15: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는 것이 곧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이다.

 

(15:5)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하셨다. 그러므로하례를 주고 율법을 지키라 하는 것이 곧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하셨다.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하셨다. 그러므로 다른 예수나 다른 영이나 다른 복음을 전하는 것이 곧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하셨다.

 

(24:23-27)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자칭 그리스도(자칭 보혜사, 자칭 대언자, 자칭 구원자)라 하는 것이 곧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이다.

 

제 십계명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다음은 제 십계명을 해석해주는 성구들이다.

 

(딤전6:6-12) 그러나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하셨다. 그러므로 부하려 하는 자들이 곧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하신 것이다.

 

(13:5-6)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 가로되 주는 나를 돕는 자시니 내가 무서워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요 하노라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돈을 사랑하는 것이 곧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하신 것이다.

 

 

2) 6:1-9 말씀에서 율법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6:1-3)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는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라.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6:4)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이것이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는 약속 있는 그 다음 계명이니라.

 

종들아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라

 

(6:5-8) 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여 *눈가림만 하여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들처럼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여 *단 마음으로 섬기기를 주께 하듯 하고 사람들에게 하듯 하지 말라 *이는 각 사람이 무슨 선을 행하든지 종이나 자유하는 자나 주에게 그대로 받을 줄을 앎이니라

 

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라, 이것이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는 약속 있는 그 다음 계명이니라.

 

상전들아 너희도 종들에게 이와 같이 하고 공갈을 그치라

 

(6:9) 상전들아 너희도 저희에게 이와 같이 하고 공갈을 그치라 이는 저희와 너희의 상전이 하늘에 계시고 그에게는 외모로 사람을 취하는 일이 없는 줄 너희가 앎이니라

 

상전들아 너희도 저(종들)에게 이와 같이 하고 공갈을 그치라, 이것이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는 약속 있는 그 다음 계명이니라.

 

3) 3:18-24 말씀에서 율법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3:18)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것이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는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라.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3:19)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이것이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는 약속 있는 그 다음 계명이니라.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3: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는 약속 있는 그 다음 계명이니라.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격노케 말라

 

(3:21)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격노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격노케 말라, 이것이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는 약속 있는 그 다음 계명이니라.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라

 

(3:22-24)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와 같이 눈가림만 하지 말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여 성실한 마음으로 하라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이는 유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앎이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는 약속 있는 그 다음 계명이니라.

 

2. 온 율법의 강령 곧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곧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이것이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로써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이다. 또한 이것이 곧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의 강령이다.

 

그리하여 롬13:9-10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하셨다.

 

(결론)

 

1: ‘선지자는 무엇인가?

 

: 선지자는 다음의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이다.

 

가죽옷(3:21),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4:4)

유월절의 어린 양(12:1-14)

토단과 번제와 화목제(20:24)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7:14)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9:6)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2:28-32)

 

2: 선지자의 강령 곧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 것이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로써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다. 또한 이것이 선지자의 강령 곧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복음의 강령이다.

 

(요일4:16)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3: ‘온 율법은 무엇인가?

 

: 온 율법은 다음의 출20:12-17에서 율법과 엡6:1-9 말씀에서 율법과 골3:18-24 말씀에서 율법이다.

 

- 20:12-17에서 율법

 

네 부모를 공경하라(20:12)

살인하지 말지니라(20:13)

간음하지 말지니라(20:14)

도적질하지 말지니라(20:15)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20:16)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20:17)

 

- 6:1-9 말씀에서 율법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6:1-3)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6:4)

종들아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라(6:5-8)

상전들아 너희도 종들에게 이와 같이 하고 공갈을 그치라(6:9)

 

- 3:18-24 말씀에서 율법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3:18)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3:19)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3:20)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격노케 말라(3:21)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라(3:22-24)

 

4: 온 율법의 강령 곧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로써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이다. 또한 이것이 온 율법의 강령 곧 출20:12-17에서 율법과 엡6:1-9 말씀에서 율법과 골3:18-24 말씀에서 율법의 강령이다.

 

(13:9-10)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 2023. 12. 06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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