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성구와 질문

 

(서론)

 

장님 코끼리 만지기라는 속담이 있다. 이 말은 일부분만 알면서 전체를 안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음을 뜻한다.

 

교리사나 교계나 우리가 예수님의 인성에 대해서 대체로 인식하기를 장님 코끼리 만지기와 같다. 즉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일부분만 정립하고 발표하고 인식하면서 전체를 정립하고 발표하고 인식한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음이 있다.

 

예수님의 인성이 무엇인지는 전체적으로 성경에 자세히 말씀 되어 있다. 그렇기에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성경적으로 정확히 알려면 예수님의 인성에 대해서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전체적으로 찾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부분적 몇 성구만 근거해서 예수님의 인성은 이것이라고 하면 장님 코끼리 만지기식이 되고 만다.

 

교리사에서 예수님의 인성에 대해서 발표하고 정통교회로부터 이단으로 정죄 받은 경우가 있다. 초대교회사에서 예수님의 신성이나 인성에 대한 교리의 발표는 활발하였다. 그러나 중세교리사나 개혁교리사나 현대교리사에서는 예수님의 신성이나 인성에 대한 새로운 교리의 정립과 발표는 거의 없다. 그런 것은 초대교회사에서 정립된 것으로 어느 정도 이해가 되거니와 또한 잘못 발표하였다가 이단으로 정죄 받기 쉬운 난해한 교리이기 때문이다.

 

부족한 종은 교리사에서 발표된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교리는 전체에 비하면 일부분적이기 때문에 성경을 근거해서 보완 보충을 기회가 될 때마다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교리사를 참고하는 까닭은 초대교회는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어떻게 정립하였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성경적 답은 당연히 성경에 있기에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보는 것이다.

 

다음의 본론에는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말씀하신 성구를 기억나는 대로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누락 된 성구는 보충이 필요하다.

 

(본론)

 

1. 말씀이 육신이 되어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2.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

 

(2:21)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3.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

 

(1:3-4)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4.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 한 분 예수 그리스도, 한 사람

 

(5:12-19)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 위에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이라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는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이 많은 사람에게 넘쳤으리라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을 인하여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5.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6. 그의 육체의 죽음

 

(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7.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2: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8.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딤전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9.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10.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5:7)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11.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

 

(9:11-14)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12.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벧전3:18)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13.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벧전4:1)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가 죄를 그쳤음이니

 

14.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

 

(요일4:2)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15.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

 

(요이1:7) 미혹하는 자가 많이 세상에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결론)

 

위의 본론에서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기억나는 대로 대략 찾아보았다. 그리하여 위의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말씀한 성구를 근거하여 해석을 하게 되면 예수님의 인성이 무엇인지 성경적 명확한 답이 된다.

 

그런데 하나 참고할 것은 예수님의 인성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성구만 제시하지 아니하고 설명을 첨부하다가 자칫 설명에서 오류가 있게 되면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해설(성구 제시+ 정리자 설명)에서 비성경적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그렇기에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제시하면서, 설명은 해석해주는 성구의 범위 안에서 진리의 도리에 대한 이해를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해 한다.

 

아래는 위의 본론에서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성구를 근거하여 질문한 것이다. 그렇기에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발언하거나 논쟁을 하려면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먼저 제시할 것이다. 그리하면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연구를 취급할 기본적 실력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겠고 그러하지 못하면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논할 자격이 아예 안 되는 것이다.

 

(질문)

 

1: 예수님의 인성의 요소는 무엇인가?

 

2: 예수님의 대속의 충족적 요소는 무엇인가?

 

3: 예수님의 인성은 신성과 어떻게 계시는가?

 

4: 예수님의 육신과 성결의 영(1:3-4)’은 무엇인가?

 

5: 예수님은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딤전3:16)’는 무엇인가?

 

6: 예수님의 인성은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4:15)’는 무엇인가?

 

7: 예수님의 육체의 죽음(1:22)은 무엇인가?

 

8: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와 그리고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9:11-14)의 상관성은 무엇인가?

 

9: 예수님은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벧전3:18)’는 무엇인가?

 

10: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요일4:2)은 무엇인가?

 

(참고)

 

성경을 근거한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질문 외에 성경 밖으로 나간 질문은 신학적 질문으로써 비성경적 질문이다. 그리고 위의 성경을 근거한 질문 외에 성경 밖으로 나간 신학적 질문에 대하여 답변한 것 또한 비성경적 답변이 될 수 밖에 없다.

 

교리사에서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교리 정립이나 이단 규정에 있어서 성경을 근거한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것인지 아니면 성경 진리 밖으로 나간 교리 정립이나 이단 규정인지 분석과 분별의 연구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 2023. 11. 13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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