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9 21:23
■ 선과 악이 무엇인가 (죄론)
(서론)
예수 믿는 우리는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면 안 된다. 그런 것은 선(善)은 의(義)와 연관되고, 악(惡)은 죄(罪)와 연관되기 때문이다.
예수 믿는 신자 중에는 선에 대하여 예수 안 믿는 불신자가 말하는 선과 같은 것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이것은 선이 아니다. 그런데도 예수 믿는 신자 중에는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준다면 대단한 선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예수 안 믿는 불신자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면 ‘선’이 무엇인가?
그리고 ‘악’이 무엇인가?
참고: 부족한 종은 ‘선과 악’에 대하여 그동안 몇 번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정리한 적이 있다. 이 때에 선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는 성경에서 정확하게 찾아 적용하였는데, 악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는 성경에서 명중 되게 찾지 못하고 관련된 성구를 찾아서 적용하였다. 그랬는데 이번에 이 글에서는 악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은 것 같다.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홈페이지> 연구> 교리문답>에 게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