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9 22:50
■ 보혈속죄와 이신득의
(서론)
교계는 ‘이신칭의(以信稱義)’를 말한다. ‘이신칭의’는 ‘믿음으로써 의롭다 칭하다’는 말이다. 그러면 성경에 ‘믿음으로써 의롭다 칭하다’는 말씀이 있는가? 없다.
성경에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를 말씀한다. 그렇기에 ‘믿음으로써 의롭다 칭하다’ 즉 ‘이신칭의(以信稱義)’는 성경적 표현에서 오류이다. 그런 것은 성경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이기에 ‘이신득의(以信得義)’로 표현해야 성경적에 맞는 것이다.
그렇기에 ‘칭의(稱義)’ 즉 의롭다 칭하다는 ‘득의(得義)’ 즉 의롭다 함을 얻음이 아니므로 ‘죄 사함’ 즉 속죄(贖罪)에 해당되는 표현이다.
그리하여 ‘칭의’ 즉 ‘의롭다 칭하다’는 죄 사함 곧 구속에 속한 것으로써 예수님의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에서 ‘칭의의 구속’에 해당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교계의 교리 신학에서 사용하고 있는‘이신칭의’는 ‘이신득의’로 수정해야 성경 진리에 맞다.
그리고 ‘이신득의’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에 대비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한자적 교리용어로 ‘보혈속죄(寶血贖罪)’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론에서 핵심적 교리용어는 둘로써 곧 ❶보혈속죄와 ❷이신득의이다.
그러면 ‘보혈속죄’의 성경적 근거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신득의’의 성경적 근거는 무엇인가?
- 본 자료에 대한 전문(全文)은 홈페이지> 연구> 교리문답>에 게재하였습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11.17-5386 | 김반석 | 2024.03.04 |
공지 | ‘최근 글’의 수와 게시판 전체의 글의 수가 일치 되지 않는 까닭 | 김반석 | 2022.10.05 |
공지 | ‘최근 글'에 대한 안내 | 선지자 | 2014.05.08 |
3906 | 금도끼와 은도끼와 쇠도끼 | 김반석 | 2023.06.12 |
3905 | 보혈속죄와 이신득의 (2차) | 김반석 | 2023.06.12 |
3904 | 칭의(稱義)는 죄 사함 ː 득의(得義)는 의롭다 함 | 김반석 | 2023.06.11 |
3903 | 기차 바퀴가 쇠바퀴인가? 나무바퀴인가? | 김반석 | 2023.06.11 |
3902 | 칭의(稱義)에 대하여 | 김반석 | 2023.06.10 |
3901 | 투자(投資) | 김반석 | 2023.06.10 |
3900 | 이신칭의와 이신득의 (2023년 6월 정리본) | 김반석 | 2023.06.09 |
3899 | ‘이신칭의’는 성경적 표현이 아니다 | 김반석 | 2023.06.09 |
3898 | ‘이신칭의’에 대한 성경적 논평 | 김반석 | 2023.06.09 |
» | 보혈속죄와 이신득의 | 김반석 | 2023.06.09 |
3896 | 칭의와 득의 | 김반석 | 2023.06.08 |
3895 | 평강은 곧 영생과 생명 | 김반석 | 2023.06.08 |
3894 | 평강은 무엇이며 어떻게 받는가 | 김반석 | 2023.06.07 |
3893 | 믿음을 전하는 목회자와 믿음으로 사는 교인 (교회론) | 김반석 | 2023.06.07 |
3892 | 어디서 사는 것이 좋을까 | 김반석 | 2023.06.07 |
3891 |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약2:14-26) | 김반석 | 2023.06.06 |
3890 | 감사와 불평 | 김반석 | 2023.06.06 |
3889 | 행함이 없는 믿음 ː 행함이 있는 믿음 | 김반석 | 2023.06.05 |
3888 | 마귀 곧 사단의 2가지 속성 | 김반석 | 2023.06.05 |
3887 | 마틴 루터의 ‘이신칭의’에 대하여 | 김반석 | 2023.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