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0 23:20
■ 구원이 되는 것이 의(義)
(롬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서론)
의(義)는 무엇인가? 그것은 구원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구원이 되는 의(義)’는 무엇인가?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의’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의가 곧 구원이 되는 의(義)이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이것은 ‘예수 믿는 자의 의’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하여 예수 믿는 자의 의가 곧 구원이 되는 의(義)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의’는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믿는 자의 의’는 무엇인가?
(본론)
1. 하나님의 의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하나님의 의(義)로서 구원이 되는 의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무엇이기에 구원이 되는 의인가?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을 받은 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으로서 구원이 되는 하나님의 의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안내: 다음의 □ 안에 글은 그동안 많이 설명하여서 생략해도 되는 내용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1) 피 곧 대속 ①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②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③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①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②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③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중생의 씻음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중생의 씻음을 받은 것이 하나님의 의로서 구원이 되는 것이다.
2장 예수 믿는 자의 의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예수 믿는 자의 의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무엇이기에 구원이 되는 의인가?
(딛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으로서 구원이 되는 예수 믿는 자의 의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는 무엇인가?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안내: 다음의 □ 안에 글은 그동안 많이 설명하여서 생략해도 되는 내용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롬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롬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곧 예수 믿는 자의 의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그리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으로서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으로서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이것을 교리용어로 ‘성화’라 한다. |
(결론)
문1: ‘하나님의 의’는 무엇인가?
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죄 사함을 받아 중생의 씻음을 받은 것이 하나님의 의(義)이다.
‘중생의 씻음’은 곧 육체(혼과 몸)의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영육(영과 혼과 몸)의 사람이 된 것으로서 곧 구원이 되는 하나님의 의(義)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은 사람의 자기에 대한 구원이다.
문2: ‘예수 믿는 자의 의’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아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은 것이 예수 믿는 자의 의(義)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으로서 곧 구원이 되는 예수 믿는 자의 의(義)이다.
그리하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믿는 사람의 공력(행위)에 대한 구원이다.
(첨부)
● 구원이 안 되는 율법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셨다. 이것은 율법의 계명이다.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 곧 살인하지 아니하고, 간음하지 아니하고, 도적질하지 아니하고, 거짓 증거하지 아니하고, 속여 취하지 아니하고, 네 부모를 공경하더라도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 되지 아니한다. 즉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는 육체(혼과 몸)의 사람이 영육(영과 혼과 몸)의 사람이 되지 못한다. 그렇기에 율법은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것은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 곧 살인하지 아니하고, 간음하지 아니하고, 도적질하지 아니하고, 거짓 증거하지 아니하고, 속여 취하지 아니하고, 네 부모를 공경하더라도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되지 아니한다. 즉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는 육신의 연약한 자와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한다. 그렇기에 율법은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율법으로는 다만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것은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 2023. 01. 10∥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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