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3 11:56
■ 믿음ː행함ː행위
(서론)
‘믿음’에 대하여 말씀한 대표적 성구 중에 하나가 갈2:16이다.
‘행함’에 대하여 말씀한 성구는 약2:14-26이다.
‘행위’에 대한 대표적 성구 중에 하나가 롬3:20이다.
그러면 갈2:16에서 말씀하는 ‘믿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롬3:20에서 말씀하는 ‘행위’는 무엇인가?
(본론)
1. 믿음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된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2. 행함
(약2:14-26)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혹이 가로되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이에 경에 이른 바 이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응하였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
그러면 ‘행함’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갈2:16에서 말씀하는 믿음이며, 그리고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곧 행함의 믿음이다. 이렇게 믿음(갈2:16) 즉 행함(약2:14-26)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며, 그리고 이것이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라(약2:24)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 참고: 약2:14-26의 ‘믿음과 행함’에서 ‘믿음’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약2:14-26에서 우리가 깨달을 수 있는 것은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이 있고, 또한 ❷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의롭다 함을 얻는 믿음이 있다는 것이다.
3. 행위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없고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다.
그러면 ‘율법’은 무엇인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 하셨다. 이것이 율법이다. 그리하여 율법을 지키는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한다. 즉 율법을 지키는 행위로는 보혜사 성령(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눅4:18)이 임하시지 아니한다.
(결론)
성경에서 말씀하는 대부분의 ‘믿음’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믿음이다. 그런데 약2:14-26에서 말씀하는 ‘믿음’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이다. 그렇기에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과 그리고 의롭다 함을 얻는 믿음은 완전히 다른 것이다. 그런데도 ‘행함’을 말하면 ‘행위’를 말하는 줄 오해하여 율법주의라고 잘못 정죄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성경에서 ‘행함’이라는 말씀도 있고 ‘행위’라는 말씀도 있다. ‘행함’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나 ‘행위’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행함과 행위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문답)
문1: ‘믿음’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문2: ‘행함’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문3: ‘행위’는 무엇인가?
답: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 2021. 10. 13∥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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