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1 17:52
■ 창12:1-3 주석 ː 복과 축복
본문: (창12: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서문)
본문 창12:1-2은 ‘복’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고 창12:3은 ‘축복’에 대한 말씀이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하셨다. 그러므로 아브람은 그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지시하시는 땅으로 갈 때에 여호와께서 복을 주신다고 하셨다. 그리고 아브람을 축복하는 자에게는 여호와께서 복을 내리신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복을 받는 데는, 먼저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하나님께서 지시할 땅으로 가는 것이며. 다음은 복을 받은 자를 축복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 「창12:1-3 주석 ː 복과 축복」에서 제일 핵심되게 알아야 할 것은 첫째로, 복을 받기 위해서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하나님께서 지시할 땅으로 가는 것에 대한 것이며, 둘째로, 복을 받은 자를 축복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그래야만 복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고, 그리고 축복하는 것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복’과 ‘축복하는’ 것을 바로 알지 못하면, 복이 아닌 것을 복으로 잘못 알 수 있고, “축복합니다”라고 말하면 그것이 축복하는 것으로 잘못 알 수 있다.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연구> 성경주석>에 게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