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과 영의 활동

2021.07.01 11:22

김반석 조회 수:

영과 영의 활동

  선지자선교회

(서론)

 

조직신학은 성경교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그래서 성경교리를 체계적으로 배우기 위해서 목회자는 신학교 과정을 기본적으로 가지는 것이다. 그렇지만 성경교리를 깊이 있게 알지 못하면 조직신학을 공부하는 과정을 가지더라도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와 역으로 성경교리를 깊이 있게 알면 조직신학은 자습을 해서도 통달할 수 있다. 그런 것은 조직신학은 성경교리 전반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성경교리를 깨달은 산물이 조직신학이다. 그렇기에 조직신학만 중점하여 박사학위를 가진다 하더라도 성경교리를 성경 전반적으로 깊이 깨달을 수 없는 것이다.

 

조직신학에서는 인죄론에서 사람의 인성구조에 대한 항목이 있다. 여기에는 영에 대한 교리를 설명하였으나 성경 진리적으로 깊이 있게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지 않다. 그런 것은 교계가 아직 성경에서 말씀하는 영에 대한 깨달음이 깊지 않기 때문이다.

 

조직신학에서 정리된 성경교리의 항목에서 깊이 있게 명확하게 정리되지 아니한 것에 대한 답은 어디에서 찾아야 되는가? 그것은 당연히 성경이다.

 

성경에서 영을 말씀하셨기에 조직신학의 사람의 인성구조에서 영에 대한 항목이 있다. 그러면 성경에서 영을 말씀하셨으면 영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 또한 성경에 반드시 있다. 그렇기에 성경을 자세히 읽고 영이 무엇인지 말씀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설명을 최소한 첩부하면 이것이 곧 영에 대한 성경적 교리 정립이다. 정리자가 설명을 최소한으로 첨부해야 되는 것은 설명의 분량이 길고 많을수록 인간의 말이 첨부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부족한 종은 현재 성경을 깨닫는 시점에서 사람의 영에 대해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려고 한다. 시간을 들여서 찬찬히 정리하면 좋겠는데 정리할 자료들이 대기해 있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한다.

 

그러면 이 무엇인가?

그리고 영의 활동은 무엇인가?

 

- 본 자료에 대한 전문은 연구> 교리문답>에 게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