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1 13:22
■ 구약의 율법과 복음 ː 신약의 율법과 복음
(서론)
‘율법’은 무엇인가?
‘복음’은 무엇인가?
율법과 복음에 대한 교리가 어렵다.
몇 년 전에 한국교계에 유명한 개혁주의 신학자들이 주최한 세미나에서 강사 되는 모 신학박사는 말하기를 구약은 율법만 있고 신약에서 복음이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구약에도 복음이 있었다.
위와 같이 서두를 여는 것은 현재 한국교계의 보편적 신학은 율법과 복음에 대하여 아직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교회 한족 목회자들이나 조선족 목회자들 중에서 신앙의 깊이가 있는 분들은 율법이 무엇인지 복음이 무엇인지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분들은 성경공부 하는 기회만 되면 연구숙제로 둔 교리를 알기 원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그 덕분에 부족한 종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기 위해서 성경에서 말씀하는 율법과 복음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음은 몇 년 전에 중국교회 한족 목회자가 목회자성경공부 시간에 자신이 궁금한 교리에 대한 주제를 메모하여 주신 것이다.
위의 메모를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율법과 복음의 진리에 관계
신약과 구약의 관계
주제
《율법과 복음》
《신약과 구약》
《유대인과 이방인》
그리하여 이 글은 위의 메모에서 《신약과 구약》에 대한 해설이다. 즉 신약과 구약에서 율법과 복음은 무엇인가에 대한 해설이다.
그러면 ‘구약의 율법과 복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신약의 율법과 복음’은 무엇인가?
본론에서 다음과 같은 목차로 성경을 근거해서 해설을 한다.
1장 구약의 율법과 복음
1. 율법
2. 율법의 강령
3. 복음의 예표
2장 신약의 율법과 복음
1. 율법
2. 율법의 강령
3. 복음
안내하는 것은, 이 글은 서론 외에는 2020. 06. 16에 정리한 글 제목 「율법과 복음에 대하여」의 내용과 같다. 「율법과 복음에 대하여」는 곧 ‘구약의 율법과 복음ː 신약의 율법과 복음’ 에 대한 글이기 때문에 내용을 그대로 활용하였다.
(본론)
1장 구약의 율법과 복음
1. 율법
(출20:12-17)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1) 네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이다.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니까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한다. 다만 율법의 계명을 어기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
➀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고전3:16) 것으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참고로 보혜사 성령은 곧 하나님의 영(롬8:9)이며, 주의 성령은 곧 그리스도의 영(롬8:9)이다.
② ‘죄’는 무엇인가? 그것은 율법의 계명을 어기므로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롭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율법은 의롭다 함을 얻는 계명이 아니고 죄를 지은 것을 깨닫는 계명이다.
갈5:4에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2. 율법의 강령
1)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강령이다.
2)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레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강령이다.
그러면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는 무엇인가?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강령은 곧 복음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무엇인가?
➀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②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3. 복음의 예표
1) 아담에게 가죽옷
(창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가죽옷’은 복음을 예표 한다.
대하35:11에 ‘유월절 양을 잡으니 제사장들은 저희 손에서 피를 받아 뿌리고 또 레위 사람들은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 하셨다. 그러므로 가죽옷은 유월절 양을 예표 한다. 그리고 유월절 양은 신약에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 한다.
2) 아벨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
(창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하셨다. 그러므로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은 곧 복음을 예표 한다.
- ‘양의 첫 새끼’는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을 예표 한다.
- ‘그 기름’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을 예표 한다.
3) 노아의 단과 번제
(창8:20) 노아가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에 드렸더니
‘노아가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에 드렸더니’ 하셨다. 그로므로 단과 번제는 복음을 예표 한다.
- ‘단’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을 예표 한다.
- ‘번제’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을 예표 한다. 구약의 번제는 신약에서 우리의 믿음을 예표 한다.
4) 모세의 단과 번제와 화목제
(출20:22-2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라 내가 하늘에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가 친히 보았으니 *너희는 나를 비겨서 은으로 신상이나 금으로 신상을 너희를 위하여 만들지 말고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구약의 토단과 번제와 화목제는 신약의 복음을 예표 한다.
- ‘토단’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을 예표 한다.
- ‘번제’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을 예표 한다. 구약의 번제는 신약에서 우리의 믿음을 예표 한다.
- ‘화목제’는 곧 ➀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①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며, 또한 ②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며, 또한 ③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며, 또한 ④하나님께서 믿는 자에게 주시는 상(히11:6) 곧 영원한 하늘나라에서 받는 의의 면류관(딤후4:7-8), 생명의 면류관(약1:120, 영광의 면류관(벧전5:3-4)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구원의 복음이다.
2장 신약의 율법과 복음
1. 율법
1)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이다.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율법의 계명을 어기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
➀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고전3:16) 것으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참고로 보혜사 성령은 곧 하나님의 영(롬8:9)이며, 주의 성령은 곧 그리스도의 영(롬8:9)이다.
② ‘죄’는 무엇인가? 그것은 율법의 계명을 어기므로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롭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율법은 의롭다 함을 얻는 계명이 아니고 죄를 지은 것을 깨닫는 계명이다.
갈5:4에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2. 율법의 강령
1)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마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강령이다.
2)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롬13:9)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가 율법의 강령이다.
그러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강령은 곧 복음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무엇인가?
➀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②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➀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3. 복음
1)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복음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①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며, 또한 ②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며, 또한 ③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며, 또한 ④하나님께서 믿는 자에게 주시는 상(히11:6) 곧 영원한 하늘나라에서 받는 의의 면류관(딤후4:7-8), 생명의 면류관(약1:120, 영광의 면류관(벧전5:3-4)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구원의 복음이다.
(결론)
본론에서 해설한대로 구약에서 ‘율법’ ‘율법의 강령’ ‘복음의 예표’가 있었다. 그리고 신약에서 ‘율법’ ‘율법의 강령’ ‘복음’이 있다.
문1: ‘율법’은 무엇인가?
답: ‘네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출20:12-17)’이다. 이 율법은 구약에도 있었고 신약에서도 있다.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율법을 어기면 죄를 깨달음(롬3:20) 이다.
유대교의 유대인들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고,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이다. 그러므로 유대교의 유대인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들(갈5:4)이다.
율법주의자는 율법의 계명을 지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을 칭함이다. 그런데 교회 안에서 잘못 인식하여 열심히 신앙생활 하는 자들을 율법주의자라고 잘못 칭하고 있다.
문2: ‘율법의 강령’은 무엇인가?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4-5)’이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레19:18)’이며,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6-40)’이며,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롬13:9)’이다. 이 율법의 강령은 구약에도 있었고 신약에서도 있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며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요일5:1)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강령은 곧 복음이다.
문3: ‘복음의 예표’는 무엇인가?
답: ‘가죽옷(창3:21)’이며,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창4:4)’이며, ‘단과 번제(창8:20)’이며, ‘단과 번제와 화목제(출20:22-24)’이다. 이 복음의 예표는 구약에만 있다.
‘가죽옷’은 곧 유월절의 양을 예표하고,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예표하고, ‘단과 번제와 화목제’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말씀한다.
문4: ‘복음’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이 복음은 구약에서 예표한 복음이 신약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며, 또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믿는 자에게 주시는 상(히11:6) 곧 영원한 하늘나라에서 받는 의의 면류관(딤후4:7-8), 생명의 면류관(약1:120, 영광의 면류관(벧전5:3-4)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막1:1)이며, 천국 복음(마4:23)이다.
- 2020. 10. 03∥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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