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1 03:15
■ 영생의 사람으로 창조
(서론)
하나님께서 태초에 지은 사람은 영생하는 사람이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지은 사람은 어떤 사람으로 지으셨기에 영생하는 사람인가?
하나님께서 태초에 지은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은 사람’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태초에 지은 사람은 ‘생령의 사람’이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은 사람’은 영생하는 사람의 ‘인성속성’을 말씀함이다. 그리고 ‘생령의 사람’은 영생하는 사람의 ‘인성구조’를 말씀함이다.
(본론)
1장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은 사람
(창1:26-28)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태초에 지은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이다. 이렇게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이 영생하는 사람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은 무엇인가?
(요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독생하신 하나님 곧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형상을 나타내셨다.
그러면 독생하신 하나님 곧 그리스도의 형상은 무엇인가?
1. 그리스도의 형상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곧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영생하는 사람이다.
그러면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뉵4:18) 것이다. 이것이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2.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라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이며, ‘이 생명이 그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제사장 직분)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선지자 직분)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왕 직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장 생령의 사람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하셨다. 그러므로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는 사람의 육이며, 그리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는 사람의 영이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태초에 지은 사람은 영과 육으로 지은 사람으로서 영생하는 사람이다.
1. 사람의 인성구조 ‘영과 육’
1)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
(요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하셨다. 이것은 사람의 인성구조로서 ‘영과 육’의 이분(二分)을 말씀함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태초에 지은 사람 즉 인성구조 영과 육의 사람은 영생하는 사람이다.
2)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태초에 하나님이 지은 사람은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영과 육의 사람으로서 영생하는 사람이다.
3)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
(롬8: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다.
영의 생각은 곧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것이다.
2. 사람의 인성요소 ‘영과 혼과 몸’
1) 너희 온 영과 혼과 몸
(살전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하셨다. 이것은 사람의 인성요소로서 ‘영과 혼과 몸’ 즉 ‘영과 육(혼과 몸)’의 삼분(三分)을 말씀함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태초에 지은 사람 곧 인성요소 영과 혼과 몸 즉 영과 육(혼과 몸)의 사람은 영생하는 사람이다.
2)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태초에 하나님이 지은 사람은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영과 혼과 몸 즉 영과 육(혼과 몸)의 사람으로서 영생하는 사람이다.
3)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
(롬8: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다.
영의 생각은 곧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것이다.
(결론)
하나님께서 태초에 지은 사람은 영생하는 사람이다.
하나님께서 태초에 지은 영생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은 사람이며 또한 생령의 사람이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은 사람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사람이다. 그리고 생령의 사람은 곧 인성구조 영과 육의 사람이며 그리고 인성요소 영과 혼과 몸의 사람으로서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사람이다.
- 2020. 09. 30∥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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