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8 23:09
■ 롬3:24-26 주석 ː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서론)
이 글은 롬3:24-26 말씀에 대한 주석이다.
‘주석’은 성경 장절을 성경을 근거해서 차례로 해석하는 것이다.
롬3:24-26 말씀에서 주석할 단락은 다음과 7단락이다.
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➁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③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④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⑤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⑥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⑦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위의 7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본래는 해석해주는 성구만 제시해도 주석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해석해주는 성구만 제시하면 이해가 잘 되지 않는 이들을 위해서 부득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게 되는 것이다.
(본론)
●(롬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1.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이다.
(엡1:6)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즉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거저주신 바이다.
다시 말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 받은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거저 받은 것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은 ‘거저’ 받은 것이다.
2.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된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받은 것이다. 그러니까 우리가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은 ‘값없이’ 받은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엡1:7)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선물이 곧 ‘값없이’이다. 그렇기에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엡1:1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롬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1.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신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 이것이 곧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신 것이다.
2.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이며,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에 이며,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이다. 즉 육신의 연약한 자이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이며,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다. 이것이 곧 우리가 전에 지은 죄이다.
3.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요일4:9)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어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신 하나님의 사랑이 곧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심이다.
●(롬3: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1.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자기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셔서 그의 십자가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를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이며,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이 곧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신 것이다.
2.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요일4:7-8)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하셨다. 그러니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 곧 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 곧 우리가 이웃을 제 몸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같이 사랑하는 것이 곧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다.
(문답)
문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 죄 사함은 하나님의 은혜로 거저 받은 것이다.
문➁: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이 의롭다 함은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받은 것이다.
문③: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는 무엇인가?
답: ➀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시는 것이다. 또한 ➁‘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문④: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는 무엇인가?
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이며,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에 이며,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이다. 이것이 곧 전에 지은 죄이다.
문⑤: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어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신 하나님의 사랑(요일4:9)이 곧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심이다.
문⑥: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자기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셔서(요일4:9-10) 그의 십자가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를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이며, 이 하나님의 사랑이 곧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신 것이다.
문⑦: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는 무엇인가?
답: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요일4:7-8)’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같이 사랑하는 것이 곧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다.
2020. 08. 08∥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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