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14 01:01
■ 제 구계명 해석
【2020. 2. 14 :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본문: (출20: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서론)
부족한 종은 그동안 십계명에 대한 해석을 두세 차례 하였다. 그러니까 성경을 점차 깊이 있게 깨닫는 만큼 십계명에 대한 해석 또한 깊이 있게 깨달아졌기 때문이다.
십계명에서 제 구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이다. 그래서 믿는 우리가 처음 신앙생활을 하면서 이 말씀을 대할 때에는 제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아니하면 제 구계명을 바로 잘 지킨 줄 알았다. 물론 이렇게 하면 제 구계명을 성경말씀대로 바로 잘 지킨 것이다. 그러나 신앙생활을 하면서 성경 말씀의 구원도리를 점차 깊이 있게 깨달게 되면 그에 따라서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에 대한 구원도리 또한 깊이 있게 깨달아지는 것이다.
그러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에 대한 구원도리는 무엇인가?
이 글에서는 십계명에서 ‘제 구계명’에 대한 해석만 성경을 근거해서 하고, 그 다음에 제 십계명을 차례로 해석을 하려고 한다. 그런 다음에 제 일계명에서 제 십계명까지 해석한 자료를 합본하려고 한다.
(본론)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증거가 있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증거가 있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지킨 것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다 하면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증거가 없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어긴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시는 것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2.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하나님께로서 난 자와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증거가 있다.
그렇기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와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증거가 있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지킨 것이다.
그러나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라 하면서 하나님께로서 난 자와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증거가 없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어긴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무엇이며,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는 무엇인가?
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시는 것이다.
2)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➀ 하나님께로서 난 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께로서 난 자이다.
②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것이다.
3.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요일5:5)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는 세상을 이기는 자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는 세상을 이기는 자의 그 증거가 있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지킨 것이다.
그러나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라 하면서 세상을 이기는 자의 증거가 없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어긴 것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는 무엇이며, ‘세상을 이기는 자’는 무엇인가?
1)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시는 것이다.
2) 세상을 이기는 자
(요일5:19) 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하셨다. 그러므로 세상을 이기는 자는 악한 자를 이기는 자이다.
➀ 악한 자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악한 자는 ❶육신의 연약한 자, ❷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❸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다.
② 악한 자를 이기는 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시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악한 자를 이기는 자이다.
4.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는 증거가 있으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과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이 있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지킨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라 하면서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없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어긴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무엇이며, 믿는 자기 안에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무엇인가?
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시는 것이다.
2)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➀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②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이 생명이 그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결론)
문1: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출20:16)’는 제 구계명을 지킨 것은 무엇인가?
답: ➀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증거가 있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지킨 것이다.
②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와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증거가 있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지킨 것이다.
➂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는 세상을 이기는 자의 그 증거가 있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지킨 것이다.
④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과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이 있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지킨 것이다.
문2: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출20:16)’는 제 구계명을 어긴 것은 무엇인가?
답: ➀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다 하면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증거가 없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어긴 것이다.
②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라 하면서 하나님께로서 난 자와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는 증거가 없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어긴 것이다.
➂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라 하면서 세상을 이기는 자의 증거가 없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어긴 것이다.
④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라 하면서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없으면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는 제 구계명을 어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