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03 13:25
■ 엡4:4-6의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연구
(엡4:4-6)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서론)
하나님은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하셨다. 그리고 골3:9-11에는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하셨다. 그리하여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는 우리가 해석하는데 오류가 별로 없는데,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는 해석하는데 오류가 많다. 즉 만유 안에 하나님이 계시므로 만유가 곧 하나님이라는 비성경적 주장을 한다.
그러면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에 대한 성경적 도리는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의 본론에서 이에 대한 도리가 무엇인지 말씀하는 성구를 찾았다. 즉 하나님께서는 ‘만유의 머리’ ‘만유의 주재’‘만유를 통치’‘만유를 선대’‘만유보다 크심’ ‘만유를 회복’‘만유를 지은 이’라 하셨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만유의 주’ ‘만유시오 만유 안에 계심’ ‘만유의 후사’라 하셨다.
(본론)
만유의 머리
(대상29:11) 여호와여 광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이김과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유의 머리심이니이다
만유의 주재
(대상29:12)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 또 주는 만유의 주재가 되사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모든 자를 크게 하심과 강하게 하심이 주의 손에 있나이다
만유를 통치
(시103:19) 여호와께서 그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 정권으로 만유를 통치하시도다
만유를 선대
(시145:9) 여호와께서는 만유를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
만유보다 크심
(요10:29)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만유를 회복
(행3:21)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여 말씀하신 바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만유를 지은 이
(행4:24) 저희가 듣고 일심으로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가로되 대주재여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유를 지은 이시오
만유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
(행10:36-38) 만유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화평의 복음을 전하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보내신 말씀 *곧 요한이 그 세례를 반포한 후에 갈릴리에서 시작되어 온 유대에 두루 전파된 그것을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그리스도는 만유이요 만유 안에 계심
(골3:9-11)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거기는 헬라인과 유대인이나 할례당과 무할례당이나 야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분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심
(히1:2)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결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에 대한 성경적 도리는 곧 하나님께서는 ‘만유의 머리’ ‘만유의 주재’‘만유를 통치’‘만유를 선대’‘만유보다 크심’ ‘만유를 회복’‘만유를 지은 이’이시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만유의 주’ ‘만유시오 만유 안에 계심’ ‘만유의 후사’이시라는 말씀이다. 이 말씀의 도리에 대하여 더욱 명확히 말씀하는 성구는 다음과 같다.
(골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히11: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고후4:18)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 2018. 3. 3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