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25 02:04
■ 전3:19-21의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연구
(서론)
하나님께서 태초에 흙으로 사람을 지으셨다. 또한 하나님께서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각종 새들을 지으셨다. 사람도 흙으로 지으셨고 그리고 짐승도 흙으로 지으셨다. 다 같이 흙으로 지으셨지만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간다.
그러면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것은 무엇인가?
(볼론)
1. 흙으로 지은 사람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태초에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셨다.
2. 흙으로 지은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
(창2: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
태초에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셨다.
3.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을 누가 알랴
(전3:19-21) 인생에게 임하는 일이 짐승에게도 임하나니 이 둘에게 임하는 일이 일반이라 다 동일한 호흡이 있어서 이의 죽음같이 저도 죽으니 사람이 짐승보다 뛰어남이 없음은 모든 것이 헛됨이로다 *다 흙으로 말미암았으므로 다 흙으로 돌아가나니 다 한 곳으로 가거니와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줄을 누가 알랴
인생이나 짐승이나 다 흙으로 말미암았으므로 다 흙으로 돌아가나니 다 한 곳으로 가거니와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간다고 하셨다.
그러면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것은 무엇인가?
1)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 이것이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는 것이다.
①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하나님이 흙으로 지은 사람은 육(혼과 몸)의 사람이다.
이것을 신약의 도리로 말하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 전에 육신의 사람 곧 연약한 자(롬5:6), 죄인 된 자(롬5:8),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이다.
참고: 하나님이 태초에 흙으로 지은 사람은 범죄 하기 전에 육의 사람이다. 그러므로 범죄 후의 육신의 사람과는 다르다.
➁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생기를 그 코에 불으넣으신 것은 하나님의 영이 혼과 몸의 육의 사람에게 함께 거하시는 것이다. 이것을 신약의 도리로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요15:26) 것이다.
➂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사람이 생령이 된 것은 곧 혼과 몸의 육의 사람에게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니 영과 혼과 몸의 영의 사람이 된 것이다.
이것을 신약의 도리로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2)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줄을 누가 알랴
(창2: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셨다. 그러나 짐승은 사람처럼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어시므로 생령이 되는 것은 없다. 이것이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것이다. 이것을 신약의 도리로 말하면, 이성 없는 본능만 있는 짐승(유1:10)이다.
(결론)
문1: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는 것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
문2: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것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각종 새를 지으셨다. 그러나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지 아니하시므로 짐승이 생령이 되는 것은 없다. .
-2018. 2. 25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