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17 02:01
■ 창2:7의 ‘생기와 생령’은 롬8:9가 해석 (2차보충본)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서론)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하셨다. 이 말씀에서 ‘생기’와 ‘생령’이 무엇인지 깨닫기가 어렵다.
대개는 생기와 생령에 대해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실 때에 영과 혼과 몸(살전5:23)을 지어놓으시고 생기를 불어넣으시니 살아 움직이는 사람이 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이 사람도 흙으로 지으시고 짐승도 흙으로 지으셨다(창2:19, 전3:19-21). 그러므로 흙으로 지은 것은 영과 혼과 몸이 아니라 혼과 몸의 육(요3:6)이다. 다만 사람에게는 짐승과 다르게 흙으로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영: 요3:6)이 되었다.
그러면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신 것이 무엇이기에 사람이 ‘생령’이 되었나? 성경에서 그 답을 찾고자 한다.
며칠 전(2017. 11. 9)에 제목 「창2:7의 ‘생기와 생령’은 롬8:9가 해석」으로 그 답을 성경에서 찾아 간략하게 정리하였었다. 그래서 이해가 어려운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오늘 시간을 내어 보충 정리한다.
(본론)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다고 하셨다. 이 롬8:9이 말씀이 곧 창2:7 말씀과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롬8:9과 창2:7에서 같은 도리의 말씀을 상관시키면 다음과 같다.
▪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롬8:9) =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창2:7)
▪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롬8:9) =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창2:7)
그러면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은 무엇인가? 그리고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가 무엇인가?
1.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롬8:9)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았다.
2)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곧 태초에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신 것과 같다.
그러면 우리 속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 보혜사 성령 1.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
2.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1) 육신의 사람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기 전에 연약한 자, 죄인 된 자, 원수 된 자가 육신의 사람이다.
● 육신의 사람 1. 연약한 자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연약한 자였다. (롬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드려 불법에 이른 것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 연약한 자는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이 된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먹음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그들의 눈이 밝아진 것이다(창3:6-7). 2. 죄인 된 자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죄인 된 자였다.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죄인 된 자는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보암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 아는 것이다(창3:6-7). 3. 하나님과 원수 된 자 (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다. (롬8: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하나님과 원수 된 자는 육신의 생각으로 사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무화과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창3:6-7). |
2) 영에 있나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는 것이다. 이것이 태초에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 것과 같다.
다음은 ‘주의 성령’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
참고: 롬8:9에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하셨다. 그리스도의 영은 기름을 부으시는 영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영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주의 영(눅4:18)을 말씀한다.
(결론)
문1: 생기는 무엇인가? 답: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것이다.
문2: 생령은 무엇인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다음은 창2:7 말씀과 롬8:9 말씀을 대조한 것이다.
▪ 창2:7의 ‘생기’ = 롬8:9의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 창2:7의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 롬8:9의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 창2:7과 롬8:9 대조(對照) | |
| 창2:7 | 롬8:9 |
1 | 생기를 불어넣으시니 |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
2 |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
다음은 ‘생기’와 ‘생령’이 무엇인지를 성경에서 찾은 것이다.
생기와 생령 | ||
| 생기 | 생령 |
1 |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창2:7) |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창2:7) |
2 |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롬8:9) |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롬8:9) |
3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①함께 거하시고, ➁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➂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①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➁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➂눌린 자를 자유케 하심(눅4:18) |
- 2017. 11. 16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