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2 03:40
■ 눅17:11-19의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연구 (영광 6)
(눅17:11-19)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한 촌에 들어가시니 문둥병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하거늘 *보시고 가라사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그 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니 저는 사마리아인이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1.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하거늘 보시고 가라사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1)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하거늘 보시고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우리의 ①연약한 죄 ②죄인 된 죄 ③원수 된 죄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①사죄의 구속 ②칭의의 구속 ③화친의 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열 문둥병자가 예수님께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하거늘 보신 것이다.
2) 가라사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롬3:20-24)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로써 차별이 없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하나님의 의로써 믿는 자는 차별 없이 모두 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열 문둥병자를 보시고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았다. 그러니까 제사장에게 가서 나은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 보여드리니 나은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받은 것을 말씀하는 것이다.
2. 그 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니 저는 사마리아인이라
1) 그 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열 문둥병자 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본 것이다.
2)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니 저는 사마리아인이라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 성령(요14:16, 요14:26, 요15:26)과 예수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주의 성령(눅4:18)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요15:26)하신다. 그리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 이것이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는 것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1)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열 문둥병자 중에 다 깨끗함을 받은 것이다.
그런데 하나는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아래 엎드리어 사례하였는데 그 아홉은 어디 갔느냐는 말씀이다.
2)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롬2:28-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모세의 율법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려는(행13:39)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을 육제가 없는(롬3:20)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는(롬3:28, 롬3:30, 갈2:16)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는 말씀이다.
4.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은 예수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 성령(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눅4:18)을 말씀한다. 이것이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 2017. 6. 2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