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14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연구 (영광 5)

  선지자선교회

(2:10-14)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누인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홀연히 허다한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1.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요일4:9)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면 우리의 죄가 무엇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은 무엇인가?

 

1) 우리의 죄

 

사망의 멸망을 받는 원인은 죄이다. 사람이 범죄 하는 죄의 종류는 많지만 죄의 본질은 3 가지이다. 즉 연약한 죄, 죄인 된 죄, 원수 된 죄이다.

 

 

1. 연약한 죄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연약한 자였다.

 

(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드려 불법에 이른 것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

 

연약한 자는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이 된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먹음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그들의 눈이 밝아진 것이다(3:6-7).

 

2. 죄인 된 죄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죄인 된 자였다.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죄인 된 자는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보암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 아는 것이다(3:6-7).

 

3. 하나님과 원수 된 죄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다.

 

(8: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하나님과 원수 된 자는 육신의 생각으로 사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를 말하면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무화과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3:6-7)

 

 

2)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죄의 본질이 3 가지이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피로 우리의 죄를 구속하신 것 또한 세 가지가 되어야 한다. 즉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이다.

 

 

1. 사죄의 구속

 

1) 대형벌의 대속

 

(5:6-7)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사죄의 구속

 

(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셔서 주님을 믿는 제자들에게 오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즉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자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사죄의 구속이다.

 

2. 칭의의 구속

 

1) 대복종의 대속

 

(5:8-9)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2) 칭의의 구속

 

(5: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 즉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칭의의 구속이다.

 

3. 화친의 구속

 

1) 대화평의 대속

 

(5:10-11)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화목의 구속

 

(2:15-16) 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예수님께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하나님과 화평하시고, 또 아버지 하나님의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화목으로 말미암아 원수 된 것을 소멸하셨다. 즉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구속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화친의 구속이다.

 

참고로, 우리가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평 하는 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14:16, 14:26, 15:26) 성령이 임하셔서 그 안에 거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그리고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4:18)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을 말씀한다.

 

 

2.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1:4-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택하시고, 우리를 예정하시고, 우리를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이에 재하여 하심에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는 것이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다.

 

1) 우리를 택하사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다.

 

2) 우리를 예정하사

 

하나님께서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셨다.

 

3)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나님께서 우리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우리를 택하사’ ‘우리를 예정하사’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에 대한 성경적 주석은 다음과 같다.

 

 

택하사, 예정하사, 되게 하셨으니

 

(1:4-5)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서론)

 

1:4-5은 난해절이다. 즉 이 성구를 해석하기가 어렵다는 말이다. 여기에는 하나님이 우리를 택하심과 예정하심이 있다. 그러나 자세히 읽어보면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는 말씀도 있다. 그러므로 이 성구에서 해석할 부분은 셋이다. 택하사’ ‘예정하사’ ‘되게 하셨으니이다.

 

우리가 택함’ ‘예정하심에 대해서는 여러 설을 두고 있다. 그러나 되게 하심에 대해서는 해석대상에서 아예 누락되어 있다.

 

그러면 택하사’ ‘예정하사’ ‘되게 하셨으니는 무언인가?

 

(본론)

 

1. 택하심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다.

 

(고후4:4)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를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시고,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도록(4:19) 택하신 것이다.

 

2. 예정하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셨다.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우리를 예정하신 것이다.

 

3. 되게 하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은 예수 믿는 자 안에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며, 예수 믿는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는 주의 성령이시다.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누구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들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예수 믿는 자들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게 하셔서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것이다.

 

(결론)

 

- ‘택하사는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신 것이다.

 

- ‘예정하사는 하나님이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신 것이다.

 

- ‘되게 하셨으니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것이다.

 

그렇기에 택하사’ ‘예정하사는 하나님이 택하시고 예정하신 것이다. 그리고 되게 하셨으니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이 임하셔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이 말씀에 있어서 우리가 핵심 되게 살필 것은 택하심’ ‘예정하심’ ‘되게 하심이다. 그러나 그보다 제일 핵심 되게 살필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는 말씀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주 예수의 복음을 믿는 것이며 또한 주 예수의 복음을 전하여 믿게 하는 것이다. ,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을 강조하면서 여기에 치우쳐 매여 우리의 믿음을 간과하거나 우리가 믿음을 떠나거나 하면 안 된다.

 

(첨부)

 

우리가 죄 짓는 것이 하나님의 예정에 들었는가?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다고 하셨다. 이렇게 죽었던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하셔서 살리셨다.

 

(1:13-15)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신다고 하셨다.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는다고 하셨다.

 

 

3.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1)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땅에서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면 죄 사함을 받은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알고 인식만 하면 되는가? 여기에 있어 알고 인식만 하는 것이 믿음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우리의 믿음이 아니다. 그러면 우리의 믿음이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를 말씀한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받은 자가 그 구속을 받은 다음에 할 것이 있다는 말씀이다. 그러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는 것이다. 그러면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은 무엇인가?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된다고 하셨다. 이것이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이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는 무엇인가?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를 말씀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받은 자가 그 구속을 받은 다음에 할 것이 있다는 말씀이다. 그러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죄 사함의 구속 받은 것을 믿는 믿음이다. 그렇기에 예수 믿는 우리에게는 제일은 믿음이다. 그래서 성경에는 오직 믿음(3:27, 4:13)이라 하셨고,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의 죄 사함을 믿는 믿음이 무엇인가?

 

 

1. 사죄의 구속을 믿는 믿음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자로 사는 것이다.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 사죄의 구속을 믿는 믿음이다.

 

2. 칭의의 구속을 믿는 믿음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칭의의 구속을 믿는 믿음이다.

 

3 화친의 구속을 믿는 믿음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즉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이 화친의 구속을 믿는 믿음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믿는 믿음으로 살 때에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3)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14:16-17, 14:26, 15:26)이 임하시는 것과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4:18)이 임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참고로,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믿는 자에게 믿음의 보증(1:14)으로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는 말씀이다. 그렇기에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성령으로 인치심이 없는 것이며, 또한 성령이 임하였다고 말은 할지라도 실은 다른 영(고후11:4)을 받은 것이다.

 

2) 평화로다

 

예수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과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이다.

 

보혜사 성령

 

예수 믿는 자 곧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다. 보혜사 성령(하나님의 영: 8:9)은 예수 믿는 자 안에 거하시는 역사를 하신다.

 

 

1.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주의 성령

 

예수 믿는 자 곧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15:26)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주의 성령(그리스도의 영: 8:9) 은 예수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복음을 전하게 역사하신다.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셨으니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 2017. 6. 2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1.16-2631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1331 고후3:7-9의 ‘하물며 영의 직분이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 연구 (영광 22) 선지자 2017.06.24
1330 고전15:40-44의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연구 (영광 21) 선지자 2017.06.24
1329 고전11:1-7의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니 그 머리에 마땅히 쓰지 않거니와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니라’ 연구 (영광 20) 선지자 2017.06.24
1328 고전10:31-33의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연구 (영광 19) 선지자 2017.06.23
1327 고전6:17-20의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연구 (영광 18) 선지자 2017.06.23
1326 롬16:25-27의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연구 (영광 17) 선지자 2017.06.23
1325 롬15:9의 ‘이방인으로 그 긍휼하심을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심이라’ 연구 (영광 16) 선지자 2017.06.23
1324 롬11:36의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연구 (영광 15) 선지자 2017.06.23
1323 롬8장16-21의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연구 (영광 14) 선지자 2017.06.23
1322 롬3:23-24의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연구 (영광 13) 김반석 2017.06.22
1321 행11:15-18의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연구 (영광 12) 김반석 2017.06.22
1320 행7:55-56의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연구 (영광 11) 김반석 2017.06.22
1319 요15:8의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연구 (영광 10) 김반석 2017.06.22
1318 요11:40의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연구 (영광 9) 김반석 2017.06.22
1317 요7:38-39의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연구 (영광 8) 김반석 2017.06.22
1316 요1:14의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연구 (영광 7) 김반석 2017.06.22
1315 눅17:11-19의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연구 (영광 6) 김반석 2017.06.22
» 눅2:10-14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연구 (영광 5) 김반석 2017.06.22
1313 막10:35-40의 ‘여짜오되 주의 영광 중에서 우리를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하여 주옵소서’ 연구 (영광 4) 김반석 2017.06.21
1312 마19:28의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연구 (영광 3) 김반석 2017.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