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다락방(류광수)의 이단교리에 대한

성경적 반증

 

 

 

 

김반석

 

 

 

 

 

 

 

 

 

 

 

 

 

예수교장로회

선지자문서선교회

 

 

 

 

 

 

 

 

 

 

 

 

 

 

 

 

 

 

 

 

 

 

 

 

 

 

 

 

 

 

 

 

 

 

-목 차-

 

류광수(다락방)

 

연혁

 

이단 교리

1. 마귀 계시관

2. 사단 결박설 및 천사 동원설

3. 구원관

4. 기독관

5. 사단 배상설

6. 예수 재영접설

 

다락방의 이단교리에 대한 성경적 반증

 

1. 마귀 계시관

1. 하나님의 계시

2. 마귀는 거짓말쟁이

3. 아침의 아들 계명성

 

2. 사단결박 및 천사동원설

1. 마귀

2. 천사

 

3. 구원관

1.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영생

2.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

 

4. 기독관

1. 예수님은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자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3. 예수님이 오신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5. 사단 배상설

1. 대속의 화목제물

2. 이단

 

6. 예수 재영접설

1. 의롭게 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2.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류광수(다락방)

 

세계복음화전도협회(대한예수교장로회 전도총회)

 

연혁

 

세계복음화다락방전도협회는는 "다락방"으로 불리며 그 교세를 확장하고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전도총회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세계복음화다락방전도협회 대표인 류광수 목사는 195110월 경남 밀양군 상남면에서 출생했다. 부산의 일신장로교회에서 신앙생활한 그는 고신대학교와 고신대학원을 졸업하고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여 대한예수교 장로회 합동교단에서 강도사를 거쳐 목사안수를 받았다. 이후 동삼제일교회 담임목사로 부임하여 목회하던 중 1991년 교단 부산노회로부터 도덕성의 문제와 이단성문제로 인하여 정죄받고 출교와 함께 목사면직처분을 받았다.

 

다락방의 조직으로는 세계렘넌트총국, 세계전도캠프천국, RUTC방송국 등이 있으며,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매곡리 914번지에 자체 신학교인 총회신학교를 운영해 다락방 소속 교역자를 양성하고 있다. 다락방은 경기도 이천시에서 RUTC외국어고등학교(가칭), 노인복지시설 설립을 추진하며 사회복지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밖에도 자체 월간 신문세계복음화신문을 발행해 다락방 국내외 소식 및 류광수 대표의 설교를 전하고 있다. 전국 600여 개의 교회를 두고 있으며, 해외 25개국에 190여 명의 교역자가 진출해 있다.

 

이단 교리

 

1. 마귀 계시관

 

마귀가 주는 계시를 알아야 한다.

 

2. 사단 결박설 및 천사 동원설

 

기도한다는 것은 일곱 가지 축복을 누리는 것이다. 가만히 앉아서도 사단을 결박시키고 가만히 앉아서도 천사들을 움직인다.

 

3. 구원관

 

사단에게서 해방되는 것이 구원이다. 죄는 하나님을 떠난 것이며 그 원인 제공자가 사단이므로 사단에게서 해방되는 것이, 사단의 권세를 이기는 것이 구원이다.

 

4. 기독관

 

예수님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 마귀를 멸하려 하심에 있다.

 

5. 사탄 배상설

 

사단에게 모든 우리의 실패의 대가를 지불했다며 사탄 보상설 혹은 사탄 배상설을 주장한다.

 

6. 예수 재영접설

 

다락방의 예수 재영접이란 마귀를 쫓아내기 위해 세상에 오시고, 마귀를 추방하신 예수님을 영접해야 능력을 얻고 기도 응답을 받는다는 논리다.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아는 단계, 둘째로 믿는 단계, 세 번째로 영접하는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참조: 현대종교, 예장 고려)

 

 

 

 

 

 

 

 

 

 

 

 

 

 

 

 

 

 

 

 

 

 

다락방의 이단교리에 대한 성경적 반증

 

다락방 주장

 

1. 마귀 계시관

 

류광수는 마귀 계시와 하나님의 계시로서 이중 계시를 말하는데 이 주장은 이단성이 있다.

 

마귀가 주는 계시를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만 계시하는 것 아닙니다. 마귀가 계시해 가지고 여러분이 진짜 이것 못하게 합니다.... 마귀 계시를 받아 가지고 자기는 잘 믿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러면서 복음만 희미해진다...”

 

성경적 반증

 

1. 하나님의 계시

 

(16:25-27)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영세 전에 감취었다가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주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의 비밀을 열어서 나타내 보이는 것이 계시이다.

 

2. 마귀는 거짓말쟁이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마귀는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이다. 그런고로 마귀의 계시라는 말은 비성경적이다.

 

3. 아침의 아들 계명성

 

(14:12-15)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도다 *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치우리로다

 

지극히 높은 하나님과 비기려 하다가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졌으며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치우는 것이 마귀이다. 그러므로 마귀의 계시라고 말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시와 비기려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마귀의 역사이다. 류광수는 하나님의 계시와 마귀의 계시로 같은 자리에 앉게 했으니 이단이다.

 

다락방은 마귀 계시도 알아야 한다고 말하는데 이 주장은 이단성이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 계시이며 마귀는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라고 말씀한다.

 

다락방 류광수는 하나님의 계시를 말하면서 또 마귀의 계시를 말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계시를 부인하지는 않지만 마귀의 계시를 말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계시를 흐리게 하는 것이 되므로 그의 주장은 비성경적 이단성이 있다. 마귀의 거짓말을 하나님의 계시와 비기려 한다.

 

다락방 주장

 

2. 사단결박 및 천사동원설

 

류광수는 기도로 사단을 결박하고 천사를 동원한다고 말하는데 이 주장은 이단성이 있다.

 

기도한단 말은 입곱가지 축복을 누리는 것입니다. 가만 앉아서도 사단을 결박시키고 가만 앉아서도 천사들을 움직이고... 네 번째 구원받은 자에게 주시는 축복... 천사동원권입니다... 전도하러 가는 여러분 염려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주의 백성들이 가는 곳에... 천사들을 동원합니다.... 오늘 밤에도 가다가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천사들을 동원해서 응답의 전도문, 선교문 열리기를 바랍니다.... 저는 그런 거를(것을) 많이 느낍니다. 집회 갔는데 하나님이 기뻐 가지고 하늘 문을 여시고 하늘 군대를 동원합니다. 맞습니까? 그러면 다 뒤집어 집니다.”

 

성경적 반증

 

1. 마귀

 

1) (20: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예수님 재림 후 사단을 일천 년 동안 결박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가 사단을 이기는 것이지 결박하는 것은 아니다.

 

2) (요일4:3-4)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이제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저희를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이보다 크심이라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여 적그리스도의 영을 이기었다고 하셨다.

 

2. 천사

 

1) (8:26) 주의 사자가 빌립더러 일러 가로되 일어나서 남으로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 하니 그 길은 광야라

 

천사는 주의 사자이다. 천사는 주님이 쓰시는 천사이지 우리 성도가 직접 동원할 수 있는 천사는 아니다.

 

2) (27:23-24) 나의 속한 바 곧 나의 섬기는 하나님의 사자가 어제 밤에 내 곁에 서서 말하되 *바울아 두려워 말라 네가 가이사 앞에 서야 하겠고 또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행선하는 자를 다 네게 주셨다 하였으니

 

천사는 하나님의 사자이다. 천사는 하나님이 쓰시는 천사이지 우리 성도가 직접 동원할 수 있는 천사는 아니다.

 

류광수는 마귀 결박과 천사 동원을 말하는데 이것은 타락한 사람들의 심리를 만족시키는 말이다. 우리 기독자가 하나님께 다스림 받고 쓰임 받는 종이 되어야 하는데 이 신앙걸음을 벗어나서 주 하나님만이 마귀를 결박할 수 있고 천사를 쓰실 수 있는 것을 마치 우리들도 주 하나님 같이 마귀를 결박하고 천사를 동원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인간 심리에 맞춘 비성경적 오류의 이단설이다. 그러므로 류광수는 하나님의 지극히 높은 권세에 우리 사람의 권세를 비기려 했으니 계명성에 속한 이단성이다.

 

다락방은 기도로 사단을 결박하고 천사를 동원한다고 말하는데 이 주장은 이단성이 있다.

 

성경은 예수님 재림 후 사단을 일천 년 동안 결박한다고 말씀한다. 우리는 사단을 결박하는 것이 아니라 그 미혹을 이기는 것이다. 그리고 천사는 하나님의 사자라고 말씀한다. 천사는 하나님께서 쓰시지 우리 성도가 직접 동원할 수 있는 천사는 아니다.

 

다락방의 류광수는 하나님만이 사단 결박 및 천사 동원을 할 수 있는 것을 우리 사람들 또한 사단 결박 및 천사 동원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권세를 부인하지는 않지만 사람의 권세를 말하기 하나님의 권세를 흐리게 하는 것이 되므로 그의 주장은 비성경적 이단성이 있다. 사람의 권세를 하나님의 권세와 비기려 한다.

 

다락방 주장

 

3. 구원관

 

류광수는 죄는 하나님을 떠난 것이며 그 원인 제공자가 사단이므로 사단에게서 해방되는 것이 구원이라고 말하는데 이 주장은 비성경적이다.

 

성경적 반증

 

1.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영생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죄의 삯은 사망이다. 죄는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는 것이며, 하나님의 계명은 하나님을 떠나지 말고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죄는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고 하나님을 떠나는 것이며, 의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서 하나님 안에 거하는 것이다.

 

2.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

 

(요일2:24-25) 너희는 처음부터 들은 것을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처음부터 들은 것이 너희 안에 거하면 너희가 아들의 안과 아버지의 안에 거하리라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약속이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구원은 주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서 주님 안과 하나님 아버지 안에 거하여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다락방은 사단에게서 해방되는 것이 구원이라며 비성경적 주장을 한다.

 

성경은 주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서 주님의 안과 하나님 아버지 안에 거하여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 구원이라고 말씀한다.

 

다락방 주장

 

4. 기독관

 

류광수는 예수님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 마귀를 멸하려 하심에 있다고 말하는데 이 주장은 비성경적이다.

 

성경적 반증

 

1. 예수님은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자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예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서 오셨지 마귀를 멸할 목적으로 오시지 않으셨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1:3-7)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주님은 하나님 아버지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우리를 그의 피로 구속하시기 위해서 이 세상에 구주로 오셨다. 미귀를 멸하시기 위해 오신 것이 목적이 아니라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서 오셨다.

 

3. 예수님이 오신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10: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주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것은 우리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시기 위함이라고 하셨다.

 

4.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이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라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고 하셨다.

 

다락방은 주님께서 세상에 오신 목적이 마귀를 멸하시려고 오셨다며 비성경적 주장을 한다.

 

성경은 주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 우리의 죄를 그의 피로 구속 하셔서 영원한 생명을 주시려고 오셨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라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고 말씀한다.

 

다락방 주장

 

5. 사단 배상설

 

류광수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고난 받은 것은 사단에게 우리의 모든 실패의 대가를 갚아 버리는 사단 배상설을 말하는데 이 주장은 이단성이 있다.

 

이때부터 마가복음10:45에 대속물로 오셨던... 대속물이란 말은 뭔가 갚아 주는 것 아닙니까? 사단에게 모든 우리의 실패의 대가를 전부다 갚아 버리는 것입니다. 그래 놓고 주님이 문을 열어 주셨습니다. 뭔 말인지 아시겠지요

 

성경적 반증

 

1. 대속의 화목제물

 

(10:45)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십자가의 피로 대속의 화목제물이 되신 주님이심을 말씀한다. 그런고로 예수님의 대속에 대해서 사단에게 모든 우리의 실패의 대가를 전부다 갚아 버리는 것이라 말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예수님의 대속의 피

 

1. 사죄의 대속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예수님의 사죄의 대속공로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2. 칭의의 대속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예수님의 칭의의 대속공로로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가 되었다.

 

3. 화친의 대속

 

(2:16)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예수님의 화친의 대속공로로 우리가 하나님 안에 거하는 자가 되었다.

 

2. 이단

 

(벧후2:1)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는 저희가 이단이다. 그러므로 류광수가 예수님의 대속 공로를 증거 하여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마귀에 대한 배상을 증거 하는 것은 대속의 주님을 흐리는 것이 되기 때문에 이단성이 있다. 즉 예수님의 대속공로를 마귀의 배상설과 같은 자리에 비기려 했으니 마귀의 계명성 역사이다.

 

다락방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고난 받은 것은 사단에게 우리의 모든 실패의 대가를 갚아 버리는 사단 배상설로 말하는데 이 주장은 이단성이 있다.

 

성경은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의 피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게 되었고, 하나님 안에 거하는 자가 되었다고 말씀한다.

 

다락방의 류광수는 예수님의 대속을 말하면서 또 마귀 배상설을 말한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대속을 부인하지는 않지만 마귀 배상설을 말하기 때문에 예수님의 대속을 흐리는 것이 되므로 그의 주장은 비성경적 이단성이다. 마귀 배상설로 예수님의 대속과 비기려한다.

 

다락방 주장

 

6. 예수 재영접설

 

류광수는 구원받은 자가 예수를 영접하면 큰 축복을 받는다며 예수 재영접설을 말하는데 이 주장은 비성경적 오류이다.

 

교회 다닌다고 해서 신자는 아닙니다. 교회 다니는 사람 가운데 이 부분(하나님의 아들이 오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도 참 많습니다. 구원받은 자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면 어떤 축복을 받게 되느냐... 구원받은 이후에 해방 받아 버렸습니다....우리가 기존 신자를 일으켜 세워야 합니다그리고 다락방 개요 테이프는 첫째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아는 단계, 그 다음에 믿는 단계, 세 번째가 영접하는 단계.... 예수님을 영접할 때 성령이 내주 합니다. ....마귀 권세에서 해방합니다. ...”

 

성경적 반증

 

1. 의롭게 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이 성구에는 1)예수를 아는 것과 2)믿는 것과 3)의롭다 함에 대한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즉 예수를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것을 아는 고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예수를 믿는 것 안에 의롭게 되는 것과 아는 것이 다 들었다. 다락방의 류광수가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과 믿는 것과 의롭게 되는 것이 1단계, 2단계, 3단계로 이루어진다는 말은 비성경적이다. 3단계설은 기존교인을 다락방으로 이끌려는 하나의 전략적 미혹으로서 비성경적이다.

 

2.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는(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 곧 음부의 권세를 이기고 하나님 안에 거하는 자) 것은 3단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알면 믿고 믿으면 온전해 진다.

 

다락방은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아는 단계, 둘째로 믿는 단계, 세 번째로 영접하는 단계 즉 예수 재영접설을 말하는데 이는 비성경적 주장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룬다고 말씀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 믿는 것이며 믿는 것이 의라고 말씀한다. 다락방의 류광수는 예수의 이름을 알고, 예수를 믿고, 예수를 영접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예수를 믿는 것을 부인하지는 않지만 예수를 영접해야 한다고 말하기 때문에 예수 믿는 것을 흐리게 하는 것이 되므로 그의 주장은 비성경적 이단성이 있다. 예수 영접으로 예수 믿는 것을 부인케 한다.

 

 

 

 

 

 

 

 

 

 

 

 

 

 

 

 

 

 

 

 

 

 

 

 

 

 

 

 

 

 

 

 

 

 

 

주요 교단 이단대책위원회 연구보고 총회 결의 목록

(20119월 총회 후 종합 예장 합동·통합·고신·합신·기성 등)

아래 목록에 사용된 주요 교단명 표기는 다음과 같다. 통합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합동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고신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 합신대한예수교장로회 합신, 대신대한예수교장로회 대신, 백석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구 합동정통), 기성기독교대한성결교회, 기침기독교한국침례회, 기감기독교대한감리회, 한기총한국기독교총연합회, 고려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 개혁대한예수교장로회 개혁, 기장기독교장로회.

 

인터넷신문 <교회와신앙 www.amennews.com>

 

1. 가계저주론(이윤호)

합신(2001/86/위험한 사상), 통합(2006/91/사이비성 농후)

2. 강병국

고신(2009/59/이단성)

3 관상기도

합동(2011/96/교류삼가, 철저배격), 합신(2011/96/참여금지)

4. 교회연합신문(강춘오)

통합(1995/80/이단옹호언론, 2001/86/이단옹호언론 해제, 2009/94/상습적 이단 옹호 언론), 합신(2010/95/이단옹호언론)

5. 교회와이단

통합(1995/80/이단옹호언론)

6. 구순연 집사

통합(2011/96/사이비성 농후, 초청강연 엄금)

 

7. 구원파

기성(1985/40/이단사이비집단), 고신(1991/41/이단), 통합(1992/77/이단), 합동(2008/93/이단), 합신

8. (), 마음수련 관련

합신(2007/92/기훈련 관련 프로그램(뇌호흡, 기체조, , 요가, 명상 등)유사종교성이 있다며 참여금지’) 통합(2007/92/‘마음수련단체에 대해 참여금지)

9. 기독교신문(대표 김종량, 편집국장 최규창)

통합(2011/96/이단옹호언론)

 

10. 기독교초교파신문(올댓뉴스, 천지일보)

통합(2009/94/이단옹호언론), 합신(2010/95/이단옹호언론)

 

11. 기독저널

통합(1995/80/이단옹호언론)

12. 김기동(서울성락교회)

고신(1991/41/이단), 합동(1991/76/이단), 통합(1992/77/이단), 합신, 기성, 기침(1988/이단)

13. 김민호(열교회)

통합(2006/91/교류, 참여금지)

 

14. 김용두(인천 주님의교회)

합신(2009/94/비성경적 신비주의적 이단사상), 대신(2009/44/참여금지)

15. 김풍일(실로암등대중앙교회)

통합(2009/94/이만희와 유사한 이단사상, 회개는 지켜보아야함)

16. 나운몽(용문산기도원)

통합(1955/40, 1956/41, 1998/83 이단), 고신

17. 다락방 운동(류광수)

고신(1995/45,1997/47/이단), 통합(1996/81/사이비성), 합동(1996/81/이단), 합신(1996/81/위험한 사상, 참여금지), 기성(1997/52/사이비운동), 기감(1998/23/이단),

고려(1995/45/유사기독교운동, 사이비 기독교운동), 개혁, 기침

18. 뜨레스디아스(T.D)

고신(1992/42/불건전), 통합(1994/80, 2002/87/목회자추천받도록), 합동(2006/91/엄히경계)

19. 레마선교회(이명범)

고신(1992/42/불건전한 단체), 통합(1992/77/이단), 합신, 기성

20. 말씀보존학회(이송오)

합동(1998/83/이단), 통합(2002/87/반기독교적 주장)

21. 몰몬교

합신, 고신, 기성, 기장

22. 박명호(광규, 한농복구회, 구엘리야복음선교원)

통합(1991/76/이단), 고신, 합동

23. 박무수(부산제일교회)

기성(1999/54/이단), 통합(1999/84/비성경적, 사이비적)

24. 박윤식(평강제일교회, 구 대성교회)

통합(1991/76/이단), 합동(1996/81/이단 - 2005/90/이단 재확인)

25. 박주형(새벧엘교회)

합동(2002/87/강단교류금지-지나친 신비주의, 주관적성경해석문제)

26. 박철수(아시아교회,새생활영성훈련원)

합동(2000/85/비성경적인 영성사상, 교류금지), 합신(2001/86/위험한 신비주의, 참석금지), 통합(2002/87/연장연구-2004/89/문제삼지 않기로 함-2010/95/참석엄히금지)

27 박태선(한국천부교전도관부흥협회) 통합(1956/41/이단)

 

28. 밝은빛종말론

기성(1988/43/사이비성)

29. 밤빌리아추수꾼

통합(1990/75/이단), 고신, 기성(42/이단)

30. 변승우(큰믿음교회)

백석(2009/94/제명출교), 고신(2008/58/불건전, 2009/59/극히 위험한 불건전 사상, 그의 저술 탐독 및 집회참여 금지), 통합(2009/94/극단적 신비주의 형태 비성경적 이단), 합동(2009/94/참여금지), 합신(2009/94/심각한 이단성)

31. 빈야드 운동

통합(1995/81/도입금지), 고신(1996/46/참여금지, 2007/57/빈야드성 유사운동 집회 참여금지), 합동(1997/82/참여자, 동조자는 징계), 기성(1998/53/사이비성 있음),

32. 새일파(새일중앙교회)

기성, 합동

33. 서달석(서울중앙침례교회)

통합(1993/78/구원파와 같은 구원관, 집회참석과 그의 간행물 구독금지)

34. 서울평강교회(곽성률,구장안교회)

통합(2005/90/이단사이비적 행위), 한기총(2005/이단)

35. 세계복음화신문

통합(2009/94/이단옹호언론), 합신(2010/95/이단옹호언론)

36. 손기철(왕의기도)

합동(2011/96/교류삼가, 집회참석금지)

 

37. 스베덴보리(한국새교회-새예루살렘교)

고신(2009/59/뚜렷한 이단사상)

38. 시한부 종말론(다미선교회)

고신(1991/41/이단), 통합(1991/76/이단), 합신

39. 신사도개혁운동(피터 와그너)

고신(2007/57/지극히 불건전한 사상, 관련 저술탐독 금지, 강사초빙 금지, 집회참여 금지), 합신(2009/94/이단성, 참여금지)

40. 심상용(월드크리스천성경학연구소)

한기총(2001/반기독교적 인사), 합동(2008/93/반기독교 사상 농후, 논리성과 학문성 결여, 엄히 경계, 관련 출판사 및 그의 글 인용 언론도 경계)

41. 아이합(마이클비클)

고신(2011/61/집회참석금지)

 

42. 안상홍 증인회(하나님의 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한기총(2000/안식교 계열의 이단, 초교파적 대처), 통합(2002/87/이단, 2011/96/이단재규정), 합신(2003/88/이단), 합동(2008/93/이단)

43. 안식교

예장총회(1915/4/면직제명), 통합(1994/80/이단), 합신, 고신, 기성, 합동

44. 알파코스

합신(2009/94/참여금지), 통합(2009/94/금이빨 사건 등 엄격 배제),

기성(2009/복음적이나 가계치유는 경계)

45. 엄명숙(명인교회)

통합(2001/86/이단)

46. 에클레시안(대표 황규학, 현 로앤처치)

통합(2011/96/이단옹호언론)

 

47. 여호와의 증인

고신, 기성, 기장, 합신

48. 영생교(조희성)

고신, 합신

49. 예수왕권선교회(심재웅)

합동(2005/90/사이비이단성 농후, 91/재확인), 통합(2005/90/이단성, 사이비성 농후, 2008/93/비성경적 반교회적 이단), 합신(2006/91/교류 및 참여금지), 고신(2008/58/극단적 신비주의), 대신(2009/44/참여금지)

50. 예영수

통합(2011/96/이단옹호행각 중단)

 

51. 예장합동혁신총회(산하 남서울신학교)

합동(2002/87/이단성-연옥교리 주장 등)

52. 예태해

합동(1994/79/이단성혐의), 기장(1996/81/단호 대처), 통합(1999/84/예의주시, 2004/89/예의주시 철회)

53. 오성삼(한우리교회 전 담임)

합신(2009/94/지방교회와 이현래와 흡사한 이단성)

54. 유복종(유자현, 녹산교회)

합신(2007/92/교류 및 참여금지)

55. 윤석전(연세중앙교회)

합신(2000/85/이단 내지 이단성 짙은 주장, 관계금지)

56. 윤종하

합신(2010/95/윤씨서적 읽거나 추종금지)

 

57. 이만희(신천지교회, 시온기독교신학원,무료성경신학교)

통합(1995/80/이단), 합동(1995/80/신학적 비판 가치 없는 집단, 2007/92/이단 재규정), 기성(1999/54/이단), 고신(2005/55/이단), 합신(2003/88/이단), 대신(2008/43/이단)

58. 이영수(에덴성회)

통합(2011/96/이단)

 

59. 이유빈(예수전도협회)

합동(1999/84/참여금지), 기성(1999/54/경계집단), 합신(2000/85/참여금지), 통합(2001/86/참여금지), 고신(2004/54/공개죄자백금지)

60. 이재록(만민중앙교회)

한기총(1999/극단적인 신비주의 이단), 통합(1999/84/이단), 합신(2000/85/이단)

61. 이초석(예수중심교회, 구 한국예루살렘교회)

고신(1991/41/이단), 통합(1991/76/이단), 기성(1994/49/이단), 합신, 합동

62. 이현래(대구교회)

한기총(2005/이단)

63. 이흥선(기독평론신문발행인)

한기총(2007/이단), 합신(2008/93/이단)

64. 인터콥(대표 최바울)

통합(2011/96/예의주시, 참여자제)

 

65. 장재형(예장합동복음전총회장, 한국 <크리스천투데이> 설립자)

통합(2009/94/통일교 핵심인물 출신, 재림주 의혹 예의주시), 합신(2009/94/이단요소 있어 경계, 교류금지)

66. 전태식(진주초대교회)

합동(2005/90/집회참석 금지), 고신(2006/56/참여금지), 통합(2009/94/참여자제, 2011/96/해제)

67. 정명석(JMS)

고신(1991/41/이단), 통합(2002/87/이단), 합동(2008/93/반기독교적 이단), 합신, 기성

68. 조명호(광음교회)

통합(2011/96/이단성)

 

69. 조현주(성경100독사관학교)

합신(2008/93/신천지 이단에 준하는 자)

70. 주일신문

통합(1995/80/이단옹호언론)

71. 주종철(주안교회)

고신(2006/56/이단성)

72. 지방교회(윗트니스 리)

고신(1991/41/이단), 통합(1991/76/이단), 합신, 합동

73. 최온유(일산 화정복된교회, 평신도능력극대화 세미나)

고신(2004/54/참여금지), 합신(2005/90/ 이단성), 합동(2007/92/참여금지)

74. 크리스천 사이언스

기성, 고신, 합동

75. 크리스챤신문

한기총(2003/이단옹호언론), 합동(2005/90/이단옹호언론), 통합(2005/90/이단옹호언론, 2009/94/이단옹호언론 해제 이유 없어), 합신(2010/95/이단옹호언론)

76. 크리스천투데이(기독일보, 베리타스, 아폴로기아 등)

통합(2009/94/이단옹호언론), 합신(2010/95/이단옹호언론)

77. 통일교(문선명)

고신, 통합, 기성, 기장, 합신

78. 하비람(하나님의 비밀을 간직한 사람들, 장길섭)

통합(2008/93/교류,참석,후원 금지)

79. 할렐루야 기도원(김계화)

한기총(2000/이단사상,참여엄금), 통합(1993/78/비성경적, 비기독교적),

합동(1996/81/이단성), 고신

80. 황판금(대복기도원)

통합(1993/78/사이비집단)

 

 

 

 

 

 

 

 

 

 

 

 

 

 

 

 

 

 

 

마귀의 본성과 이단 사이비의 특성

 

1.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과 비기려 하는 본성과 특성

 

(이사야 1412-15)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도다 *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치우리로다

 

마귀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비기려 하는 본성을 가졌다.

이단 사이비 교주는 자신을 재림주라 하는 특성을 가졌다.

 

2. 자기들을 피로 사신 주를 부인하는 본성과 특성

 

(베드로후서 21)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마귀는 자기들을 피로 사신 주를 부인케 미혹하는 본성을 가졌다.

이단 사이비는 은혜의 구원이나 믿음의 구원을 부인하는 특성을 가졌다.

 

3.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는 본성과 특성

 

(요한복음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마귀는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는 본성을 가졌다.

이단 사이비는 성경을 말하면서 그 속에 거짓말 하는 특성을 가졌다.

 

4.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는 본성과 특성

 

(베드로전서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마귀는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는 본성을 가졌다.

이단 사이비는 기성교회를 배척하는 특성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