二十八 問:聖經所命令的聖潔的儀式有几種?
선지자선교회
答:有兩種,卽聖餐和洗禮。
洗禮:是罪得洗淨的標志(有與耶穌同死與耶穌同活的意思)。
聖餐:吃餅和葡萄汁,是紀念耶穌的血和肉,主的血和我的生命相連,主的肉和
我的身體相連,而得救贖的紀念儀式。表示自己是靠耶穌而活的人。
說明:
1 洗禮
(1)是主所命令的儀式,往頭上点水,幷用聖父、聖子、聖靈的名施洗。在舊約敎會里的
用象征耶穌寶血的祭牲的血或水洒在不潔的地方,使之變得聖潔,通過出埃及時的過紅海
和挪亞洪水時,屬于罪的人都死了,屬神的人都活過來了,根据這些施行洗禮。
一般上敎會參加學習超過6个月以后,經過堂會所定的步驟,可以受洗。
(太28:19,出29:16,結36:25,林前10:2-4,彼前3:20-21)
(2) 洗禮的意思就是象征耶穌寶血的水,洒向人們的頭上,犯罪的舊人死在水中,新人
在義中成爲新造之人,是向着神永遠活着的標志和應許。(羅6:2-11)
2 聖餐
(1)是只有受過洗的信徒才能參加的儀式,根据林前11:23-26和路22:16-20,吃象征爲
我舍命的耶穌的身體和血的餅和葡萄汁,來紀念主的死。
(2)參加聖餐的信徒們悔改自己所有的罪,准備不再犯罪,過義人的生活,以單單事奉神
的目的來吃聖餐時,得到聖靈的能力,自己和生活變得聖潔,而受到神特別的祝福。
(林前11:23-26)
28. 문: 성경에서 명(命)하고 있는 교회의 거룩한 예식(禮式)은 몇 가지입니까?
답: 두 가지이니 곧 세례식(洗禮式)과 성찬식(聖餐式)입니다.
◎세례: 죄 씻음을 받는 표요 (예수님과 함께 죽고 예수님으로 다시 산 뜻)
◎성찬: 떡과 포도즙을 먹는 것인데 예수님의 피와 살을 먹는 기념, 주님의 피와 내 생명과 연결, 주님의 살과 내 몸과 연결되는 구속을 기념하는 의식이니 예수님으로 인하여 살 자기임을 표시함.
●설명
1)세례(洗禮)는
(1)주님이 명하신 예식으로서 물을 머리에 뿌리며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베푸는 의식입니다. 그 근거는 구약교회가 예수님 보혈의 상징인 짐승의 피나, 물을 부정한데 뿌리어 거룩하게 한 것, 또 출애굽 때의 홍해 물과 노아 때의 홍수를 통하여 죄에 속한 사람은 다 죽고 하나님의 사람들은 살아 난 사실을 근거하여 베푸는 것입니다. 보통 교회에 출석하여 학습교인이 된지 6개월이 넘은 사람으로서 당회에서 정하는 소정의 절차를 거친 자에게 베풀게 됩니다.(마태28:19, 출29:16,에스겔36:25, 고전10:2-4, 벧전3:20-21)
(2)그 뜻은 주님의 보혈을 상징하는 물을 사람들의 머리에 뿌림으로써 죄 짓던 옛사람은 그 물에서 죽고, 다시 의(義)의 새 사람으로 살아나 하나님을 향하여 영원히 산다는 징표와 약속으로 세례를 주고 또 받는 것입니다.(로마서6:2-11)
2)성찬(聖餐)은
(1)세례교인만 참석하는 의식으로서 고전11:23-26과 눅22:16-20을 근거하여, 나를 위하여 바치신 예수님의 몸과 피를 상징하는 떡과 포도즙을 나누어 먹음으로써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예식입니다.
(2)성찬식에 참석하는 성도들이 자기의 모든 죄를 회개하고, 다시는 죄 짓지 아니하고, 의롭게 살고, 하나님만 모시고 살 자기로 준비하여 성찬을 먹으면 성령의 능력을 받아 자체와 생활이 깨끗해지므로 특별한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됩니다. (고전11:23-26)